전북, 고용·노동분야 경쟁력 강화 '박차'
전북, 고용·노동분야 경쟁력 강화 '박차'
  • 김주형
  • 승인 2023.01.3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봉업 행정부지사, 고용노동부 차관 방문 주요사업 지원 요청… 국가예산 확보 위해 발빠른 행보
- 산재전문병원 건립, 사회적경제 인재개발원 설립 등 고용·노동분야 핵심 인프라 확충 예산지원 요청
- 신규사업 발굴과 함께 ‘24년 국가예산 최대 반영 위해 부처 예산편성 전 사전 설명 활동 집중 추진

전북도는 고용안정과 산업재해 안전망 확충 등 고용·노동 분야 신규 국가예산사업 예산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특히 도는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와 함께 올해도 신규사업 억제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신규사업에 대한 사전 설명 활동을 통해 중앙부처단계 최대 예산을 담기 위해 주력한다.

전북도는 30일 조봉업 행정부지사가 고용노동부를 방문해 권기섭 차관과 면담을 갖고 고용·노동분야 인프라 확충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주요 신규사업 3건의 예산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먼저 도는 전북권역 산업재해 근로자 치료 및 재활 전문시설 확충을 위한 전북권역 산재 전문병원 건립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 사업은 타시도에 비해 높은 수준의 요양재해율을 보이고 있음에도 산재 전문병원이 부재한 전북권역의 산업재해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내년도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시행을 위한 용역비 반영을 건의했다.

또한 국가 정책적 지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조직의 성장과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사회적경제 방식의 사업·활동을 전담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도내 설립을 계획 중인 사회적경제 인재개발원 설립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도는 또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따른 고용인력 안정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 농촌인력 부족 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에 대한 지원도 건의했다.

이 사업은 현재 고용노동부의 공모 절차가 진행 중으로 2월 초 심사를 거쳐 2월 말 공모 선정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2024년 국가예산 신규사업 발굴과 함께 발굴된 사업의 국가사업으로 추진 필요성, 우리 지역의 적합성 등 논리를 구체화해 부처 예산편성이 본격 시작되는 4월 전부터 지속적으로 부처를 방문하는 한편, 도-시군-정치권의 공조로 부처예산안 편성단계부터 최대한 예산을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