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설 연휴 귀성객 불편 최소화...문 연 병원·무료 주차장 정보 제공
정부·지자체, 설 연휴 귀성객 불편 최소화...문 연 병원·무료 주차장 정보 제공
  • 조강연
  • 승인 2023.01.19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설 연휴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관광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설 연휴 아프면 어디로?

전북도는 19일 설 연휴(121~24) 4일간 도민들의 의료기관 및 약국 이용불편을 최소화하고, 응급환자 진료 및 대량환자 발생에 대비하고자 응급진료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설 연휴 동안 도 및 14개 시·군에서는 응급진료상황실 운영과 비상연락망을 유지해 연휴 내 응급진료체계 가동 상황을 점검하고,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에도 대비할 계획이다.

응급진료체계 유지를 위해 응급의료기관·응급의료시설 21개소는 휴일과 관계없이 24시간 운영된다. ·의원 310개소, 보건소 등 공공의료기관 175개소, 약국 335개소는 연휴 기간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으로 지정된 날짜에 운영된다.

연휴 기간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에 대한 사항은 119, 129(보건복지상담센터)와 시·군 보건소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또 스마트폰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연휴기간 문여는 의료기관, 약국 정보는 당일 제공)과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및 전라북도 누리집(www.jeonbuk.go.kr)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무료 주차장 정보는?

행정안전부는 설을 맞아 120일부터 24일까지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 공공주차장 정보를 공유누리(www.eshare.go.kr)’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민간포털등을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 연휴 기간에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은 행정기관·공공기관·교육청이 운영하는 주민센터, 학교 등 15300개다.

설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정보는 국민 이용편의를 위해 공유누리뿐 아니라 민간포털 네이버’, ‘다음에서도 안내되고, 국민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파일데이터 형태로 민간에 개방될 예정이다.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이용을 원하는 국민은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로 공유누리 누리집에 접속하거나 앱을 실행해 설 명절 무료 개방 주차장 안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가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무료 개방 주차장이 지도에 표시되고 무료주차장 개방 시간, 위치정보는 물론 해당 주차장까지 길 찾기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