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이태원 국조 17일까지 연장…1월 임시회 소집 '대치'
여야, 이태원 국조 17일까지 연장…1월 임시회 소집 '대치'
  • 고주영
  • 승인 2023.01.0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당 원내대표, 10일 연장 합의…6일 오후 2시 본회의 열어 처리
민주 "희생자·유족 한 풀겠다", 정의 "유족·생존자 증인 채택해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17일까지 연장하는 데 합의한 뒤 발표를 하고 있다./뉴시스

여야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을 10일 연장하기로 5일 합의했다.

국민의힘 주호영·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7일 종료되는 국조 기간을 17일까지 열흘 연장, 이를 의결하기 위한 본회의는 6일 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유가족·생존자 등 3차 청문회 증인 채택 등의 문제는 추후 특위 여야간사가 협의하기로 했다.

박 원내대표는 "3차 청문회 증인을 누구로 할 건지나 언제 열건 지, 재발 방지 대책을 위한 공청회는 언제 열건 지, 보고서 채택은 어떻게 할 건 지는 특위 차원에서 논의하는 게 마땅하다"며 "그렇게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여야 합의 후 이수진 민주당 원내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참사 원인과 책임 규명에 최선을 다해 희생자, 유가족 한을 풀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찰 특수본이 뭉개고 있는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은 이제 시작"이라며 "아직 밝혀야 할 일이 산더미"라며 "국민의힘 국조위원들은 국정조사를 방해하거나 무책임한 행태를 멈추고 본분을 다할 것을 진심으로 호소한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지난 4일 열린 국정조사 1차 청문회에 대해선 "책임자들은 거짓말과 책임 회피에 급급했다"며 "국민의힘은 부실한 청문 태도도 부족해 국정조사를 정쟁의 장으로 만들고자 했다"고 비판했다.

류호정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비본질적인 정쟁으로 이미 많은 시간을 허비한 만큼 연장된 열흘만은 책임의 전모를 명명백백히 밝혀내는 일에 온전히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류 대변인은 "무엇보다 특위 협의를 통해 추진할 3차 청문회의 필수 전제는 유족과 생존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것"이라며 "여기에 어떤 조건도 달려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 1월 임시국회 소집과 관련한 의견도 나눴지만 입장차만 확인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으로부터 임시국회를 열어 현안을 처리하잔 요청이 있었다"면서도 "1월9일부터 바로 이어 임시 국회를 소집하는 덴 동의할 수 없단 뜻을 전했다"고 언급했다.

박 원내대표는 "1월 임시회 소집 전례가 있고 지금 북한 무인기 긴급 현안질의나 대북 규탄결의안 발의를 할 수 있으며, 상임위도 열 필요가 있지 않나 해 요청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여야가 팽팽한 대치를 이어가면서 민주당 단독으로 소집 요구서를 제출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회법에 따르면 임시국회는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의 요구로 소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어 의장은 소집요구서를 접수한 뒤 사흘간의 공고 기간을 거쳐 국회를 열수 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