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족 "국정조사 열흘 연장으론 부족"
이태원 참사 유족 "국정조사 열흘 연장으론 부족"
  • 고주영
  • 승인 2023.01.05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앞 기자회견 "시간 더 필요…국정조사 졸속 마무리 안 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조사 연장 및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은 5일 국회 국정조사 기한을 17일까지 열흘 연장에 그친 데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면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국회의사당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유가족이 증인으로 참여하는 3차 청문회 개최는 물론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하고 피해자와 국민의 앞에 조사 결과 보고서도 반드시 제출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10일 갖고는 명명백백히 진상이 밝혀질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며 "기간이 더 연장돼야 유가족들을 위한, 유가족이 바라는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유가족들에게 피 같은 45일 국정조사 기간 중 25일이 정쟁으로 소비됐다"며 "여야 논쟁은 유가족들의 피눈물을 닦아줄 철저한 국정조사를 한 이후 하시라"고 말했다.

이어 한 유가족은 "아직도 자식의 유골을 집에서 품고 있는 가족들이 있다. 우리 유가족도 숨 쉬고 싶다. 제발 숨 쉬게 해달라"며 "높으신 분들은 제발 사과하고 물러나시라. 더이상 그 자리에 연연하지 말라"고 울분을 토했다.

여기에 참석한 유가족과 시민단체들은 "국정조사를 충분히 연장하라", "국정조사에 유가족 참여와 증언을 보장하라", "철저한 진상규명, 책임자를 처벌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야당 국조특위 위원들은 유족들 앞에서 철저한 진상규명을 다짐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을 대상으로 열린 1차 청문회에 출석한 기관 증인들의 '위증' 논란을 제기하며 특위 차원의 고발을 주장하기도 했다.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많이 부족하지만 열흘이나마 연장 합의가 이뤄져서 다행"이라며 "우리가 최선을 다한다면 조금 더 유가족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게 되지 않을까 싶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지 않고 나 살겠다고 급급한 당신들은 공직에 있을 자격이 없다. 위증의 책임을 묻는 것은 물론 응당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11월24일 출범한 국회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활동기한은 45일로, 이달 7일 활동이 끝날 예정이었으나 이날 여야 합의로 10일 더 연장하기로 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