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이태원 국조 연장·임시국회 소집 결론 못내
여야, 이태원 국조 연장·임시국회 소집 결론 못내
  • 고주영
  • 승인 2023.01.03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홍근 "국조 연장, 임시국회 열어야" vs 주호영 "일방적이면 응할 수 없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국조) 연장'과 1월 임시국회 소집 등 현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50여분 가량 비공개 회동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 채 헤어졌다.

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박 원내대표와 오전 10시15분부터 지금까지 만나서 국회 현안들에 대해 협의했다"며 "박 원내대표는 국조 기간 연장을 요청했고 1월 임시국회를 열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조 기간 연장 문제에 관해서는 특위 의견을 듣고 왜 필요하고 얼마의 날짜가 필요한지 확인한 후에 더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오늘 결론이 난 건 없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확인하기도 했다. '오후에 다시 만날 계획'에 대해서도 "다시 약속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그는 안전운임제 등 일몰법안 논의 여부에 대해서도 "민주당에서 일몰법안 논의를 위해 1월 임시국회가 필요하다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안전운임제는 정부가 구조 재조정을 위한 설계를 다시 하고 있으니까 그게 나와야 가능한 일이고 근로기준법상 추가연장근로제 일몰법은 조속한 처리가 필요하니까 그 것만을 위한 것이라면 통과시켜달라 요청했다"고 했다.

그는 "그런데 민주당이 자신들이 일방적으로 하고 싶어 하는 법안을 위한 임시국회라면 소집에 동의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회동이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국조 연장에 합의했느냐'는 질문을 받고 "유가족 간담회 때문에 빨리 가봐야 한다"며 답변 없이 자리를 떴다. 그는 곧바로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만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나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고 중간에 1차 기관 업무보고 파행 등이 있었던 만큼 반드시 연장을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와 기억까지 유가족들의 뜻에 충실하겠다"며 "희생자와 생존자에 대한 2차 가해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