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축산과학원, (주)한협원종과 업무협약 체결
국립축산과학원, (주)한협원종과 업무협약 체결
  • 이용원
  • 승인 2022.12.29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원장 박범영)은 지난 28일 ㈜한협원종(대표 오기석)과 우리맛닭 씨닭(종계) 보급 및 품종 개발 기술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우리맛닭 씨닭 등 연구 개발 품종의 산업 보급, 토종닭 산업 분야 현안 해결을 위한 상호 협력 및 기술 교류, 연구 관련 시설, 장비, 자원의 공동 활용 등 연구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국산 품종 개발에 앞장서기로 했다.

또한 기존 국립축산과학원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추진했던 우리맛닭 씨닭 분양 체계를 민간주도형 보급 체계로 전환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국립축산과학원은 ㈜한협원종에 우리맛닭 원종계를 공급하고, 2023년부터는 ㈜한협원종에서 농가에 씨닭을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우리맛닭 씨닭 보급 관련 구체적인 사항은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국립축산과학원은 국내 닭 유전자원의 산업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토종닭 개량, 품종 개발 연구, 개발 품종 및 가금 사양 기술 보급 등을 수행하고 있다.

(주)한협원종은 국산 닭 품종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순계 자원과 기반 시설을 갖추고, 자체 개발한 품종을 보급하면서 토종닭 산업을 이끌고 있다.

오기석 대표는 “(주)한협원종의 토종닭 순계 자원 및 기반 시설과 국립축산과학원의 연구 인력, 육종·개량 기술이 합해지면 다양한 국산 닭 품종 개발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김시동 소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두 기관 사이에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가 지속돼 우리맛닭 씨닭을 안정적으로 보급하고, 국산 품종 개발에 주력해 축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