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KISTI·한농대와 업무협약 체결
농진청, KISTI·한농대와 업무협약 체결
  • 이용원
  • 승인 2022.12.2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 이하 한농대)와 지난 20일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에서 ‘데이터 기반 미래농업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한 3개 기관은 농업기술 및 정밀 농업 데이터, 지능형 데이터 기술 및 컴퓨팅 인프라, 농업 관련 시설과 인프라, 디지털 청년농업인 인재 양성을 주도하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60년 동안 우리나라 농업·농촌 발전을 책임져 온 농업기술 개발·보급 전문기관이다. KISTI는 지난 60년 동안 우리나라 과학기술정보의 구축·활용에 이바지한 데이터 전문 연구기관이다. 한농대는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디지털 농어업인 인재 육성을 목표로 우리나라의 농어업발전에 이바지한 전문 교육기관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3개 기관은 △국가 미래농업을 위한 농산업 혁신생태계 조성 △데이터,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농업 솔루션 개발 및 활용, 교육프로그램 개발 △농업 관련 시설·인프라 활용 및 디지털 청년 농업인 육성 △클라우드 환경, 초고속연구망(KREONET) 등 인프라 구축 및 활용 △국내외 협력사업 발굴 및 인적·물적 자원 교류에 상호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농촌진흥청 디지털농업추진단 성제훈 단장은 “농촌진흥청은 KISTI, 한농대와 협력해 스마트농업의 조기 정착과 케이(K)-농업기술 확산, 디지털 청년 농부 양성에 힘써 데이터 기반 농업혁신 생태계 조성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