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온도탑에 노란 불을 밝히자.
사랑의 온도탑에 노란 불을 밝히자.
  • 김규원
  • 승인 2022.12.06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첫날, 사랑의 열매 전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전주시 오거리문화광장에서 희망 2023 나눔 캠페인출범식을 갖고 내년 131일까지 62일간 성금 모금 활동에 들어섰다.

올해 희망 나눔 캠페인 슬로건은 함께하는 나눔 지속 가능한 전북으로 모두가 나눔에 동참하며 나눔의 힘이 선순환되고 지속 가능한 사회와 공동체를 만들어 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올해 온도탑은 25년 만에 사랑의 열매를 상징하는 빨간색이 아닌 노란색으로 설치됐다. 노란색은 희망의 뜻을 담고 있다. 모금 목표액은 845,000만 원으로 지난해 735,000만 원보다 14.9% 늘어난 금액이다.

전북지역에서는 사랑의 온도탑이 시작된 1998년 이래 24년 연속 나눔온도 100도를 넘게 달성하며 사랑의 온도탑이 활활 타올랐다. 앞서 지난 2022년 나눔 캠페인에서는 최종 모금액 1008,000만 원이 모여 137.2%라는 달성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 전북은 어려운 가운데 목표를 달성하여 25년 연속 100도 달성을 목표로 정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장기 불황이 이어져 기부문화가 축소되는 등 여건이 좋지 않다. 실제 사랑의 열매 전북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연간 모금액도 145200만 원에 그쳐 목표의 65%에 머물렀다.

높은 금리, 치솟는 물가, 경색된 정국 등 무엇 하나 주름살을 펴게 할 일이 보이지 않는 이 연말에 과연 목표액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인지 염려하는 시각이 다분하다. 그동안 우리 전북은 가난하지만, 남을 돕는데 인색하지 않았다.

어려운 시대를 건너 오늘에 이른 우리는 그동안 힘겨운 가운데서도 나보다 더 어려운 이들을 위해 금품을 내놓는 일에 인색하지 않았다. 모인 성금의 출처를 보면 기업이나 단체가 내놓는 금액이 전체 금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지만, 코 묻은 돈에서부터 꼬깃꼬깃 할머니의 괴춤에서 나온 돈까지 정성이 깃든 성금은 스산한 겨울을 풍성하게 덥혀주었다.

특히 우리 전북에는 전주시 노송동의 얼굴 없는 천사를 비롯한 시민의 이웃사랑이 남달랐다. 전주의 이웃사랑은 전통처럼 이어져 왔다. 지난날 전주의 웬만한 가정에서는 밥을 지을 때 식구들의 밥 외에 세 그릇 정도를 더 지어 따뜻한 아랫목에 묻어두었다. 혹시라도 배고픈 과객이 밥을 청하면 내주기 위해서였다. ‘세덤이라고 불리던 이 아름다운 양속(良俗)이 지금은 사라졌어도 전주 사람의 가슴에는 남을 위한 배려가 항상 넘쳤다.

내로라하는 기업도, 부자도 없는 전북이지만, 해마다 사랑의 온도탑의 불을 밝힐 만큼은 성금이 모였다. 성금은 부자들의 금고에서 나와서 모이지 않는다. 부자들은 한 푼이라도 더 금고에 넣으려 애를 쓴다. 가난한 이들, 그 가난을 겪으며 눈물 젖은 빵을 씹던 사람들은 어려운 이들이 지금 얼마나 힘든지를 안다.

코로나 불황에 지치고 고물가 속에서 고전하지만, 어려운 사람이 어려운 사정을 안다. 지금 어렵지만, 씀씀이를 조금 더 줄여 적은 성금이라도 내서 밝혀지는 사랑의 온도탑을 밝히는 데 힘을 보태는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보자. 우리는 남을 돕는데 아까워하지 않던 전주, 전북 사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