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반대 목소리 확산
전북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반대 목소리 확산
  • 고병권
  • 승인 2022.11.2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와 전북도의회 의원들, 30일 원자력안전위 회의 등 중단 촉구
- 부안군의회·고창군의회 등 안정성 확보 대책 마련 및 재가동 중지 결의안 채택 등 반발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와 전북도의회 의원들은 29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한빛원전 4호기 원자로 임계 전 정기검사 결과’ 보고안건 상정을 취소하고, 모든 재가동 절차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전북도의회 제공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와 전북도의회 의원들은 29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한빛원전 4호기 원자로 임계 전 정기검사 결과’ 보고안건 상정을 취소하고, 모든 재가동 절차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전북도의회 제공

5년 전 공극(구멍) 발생으로 가동이 중단됐던 한빛원전 4호기가 최근 보수 공사를 마치고 재가동을 준비하면서 전북 지역 내 반대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한빛원전 4호기는 지난 2017년 5월 계획예방정비 중 원자로 격납건물의 내부철판과 콘크리트 사이에서 다수의 공극과 부식 현상이 발견돼 이후 가동을 중단했다.

원자력안전기술원의 정밀조사 결과 부실 공사와 공사 기간 단축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는 최근 "한빛원전 4호기 격납건물 콘크리트에 발생한 공극 보수공사를 지난달 모두 완료됐다”며 "기술적인 측면에서 내부건전성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 30일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에서 재가동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처럼 한빛원전 4호기가 재가동을 준비하면서 전북지역의 반대 표명이 이어지고 있다.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와 전북도의회 의원들은 29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한빛원전 4호기 원자로 임계 전 정기검사 결과’ 보고안건 상정을 취소하고, 모든 재가동 절차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총체적 부실로 점철된 한빛4호기를 전수조사와 제대로 된 건전성평가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재가동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전북은 한빛원전 최인접 지역인데도 소재지가 아니라는 이유로 주민보호를 위한 방사능방재재원과 지원정책이 없는 상태에서 속수무책으로 위험만 떠안아왔다"며 "원전 사고와 위험으로부터 전북지역을 보호할 수 있는 방재예산과 정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부안군의회 또한 이날 제335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박태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중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부안군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한빛 4호기의 안전성이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근 지역주민과 지자체의 어떤 의견수렴도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5년 이상 멈춰있던 핵발전소의 재가동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 및 정부에 재가동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고창군 한빛원전 범군민 대책위원회도 원자력안전위원회에 '고창군민 동의없는 불안한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반대에 대한 성명서'를 송부하기로 결정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에 고창군민 안전보장과 군민과의 소통을 강력히 요구했다.

또 원자력안전위원회 본부 앞에서 고창군민을 대표해 고창군민 동의없는 불안한 4호기 재가동에 대한 반대와 고창군민 안전보장을 요구할 예정이다.

고창군 한빛원전 범군민 대책위원회 조규철 위원장은 “고창군 범대위가 고창군민을 대표하여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능 안전을 요구하는 군민의 목소리가 강력히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원전 관계기관에서는 군민 요구를 수용하고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완·황인봉·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