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정주·관계인구 증대에 올인
순창군, 정주·관계인구 증대에 올인
  • 전주일보
  • 승인 2022.11.24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의 민선 8기 인구 순이동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순이동이란 해당 지역의 전입자에서 전출자를 제외한 순인구 이동수를 말한다. 

최근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3분기 지역경제 동향의 전북권 국내인구 이동 동향에 따르면 14개 시군 중 순창군, 완주군, 김제시의 인구유입이 유출보다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순창은 출산에 비해 사망자가 많은 자연감소로 인해 전체 인구는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7월부터 10월까지의 행안부 인구통계를 분석해 보면 전체 인구수 대비 감소 폭이 완주군, 김제시, 전주시 다음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순창군은 자연감소 폭을 인구 순이동 증가가 완충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했다. 

순창군은 행안부가 지정한 전국 89개 인구감소지역 중 하나로 이를 타파하기 위해 군은 0세에서 18세 아이들에게 월 40만 원의 아동수당을 지원하고 있다. 

또 초·중·고를 순창에서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에게 생활지원금을 지원하고, 지역 청년들에게 종자통장 지원 사업 등 보편적 복지정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전입 확대와 전출 억제를 위한 맞춤형 정책의 일환으로 ‘전입자 친화형 인구늘리기’를 추진하고 있으며, 전입자들의 지역 내 빠른 동화를 유도하고 장기적으로는 관계인구의 정주화를 촉진하고 있다.

특히 일일 인구동향을 공유하며 유관기관의 지역 내 생활자에 대해서는 순창 주소갖기를 유도하고 있으며, 다음달에는 지역의 인구문제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 위해 기관장협의회에 속한 유관기관들과 업무협약 체결도 준비하고 있다.

최영일 순창군수는 “정주인구 증대는 민선 8기 5대 목표 중 하나로 순창군 보편적 복지 추진, 순창형 전원마을 500호 조성 등 관계인구 확대를 통해 지역의 인구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군정비전인 ‘군민 모두가 행복한 순창’을 만들어 순창이 미래 100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