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전주시-완주군 상생협력 협약에 즈음하여
전북도-전주시-완주군 상생협력 협약에 즈음하여
  • 김규원
  • 승인 2022.11.15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전북도청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우범기 전주시장, 유희태 완주군수가 전주시와 완주군 주민의 생활편익을 높이고 상생 발전하는 기틀을 마련하는 형약식을 가졌다. 이른바 전주 완주상생협력 사업 추진 협약식이었다.

이 협약식에서 전주완주 수소경제 중심도시 도약 협력사업과 완주전주 상생 상관저수지 힐링공원 조성사업을 상생협력 사업의 우선과제로 삼아 추진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반갑고 환영해 마지않는 결정이다.

아울러 앞으로 경제와 교통, 문화, 복지, 교육 등 지역 주민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지역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하는 데 서로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한다.

이 협약이 이루어지는 데는 김관영 지사의 제안과 추진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취임 후에 여러차례 전주시장과 완주군수를 만나고 회동 자리를 마련하여 두 지역이 상생하는 방향을 논의했다고 한다.

거의 공동운명체라고 해야할 전주시와 완주군의 상생협력 문제는 일찍 추진되었어야 하고 동일 행정구역으로 통합 운영되었어야 했다. 사실상 완주군은 전주시를 둘러싼 위성도시 지역이어서 모든 분야에서 전주시와 연결되어 있다.

전주시와 완주군을 포함한 지역은 조선왕조 태종때 전주부(全州府)로 개칭되었다. 1896년 고종 때 전라북도 전주군으로 되었다가 1906년 일제가 조선왕조의 본향인 전주를 축소하느라 주변 지역을 연산, 익산, 만경으로 떼어냈다.

1935년에 다시 전주부로 승격되었다가 1949년 비로소 전주시로 개칭되었다. 전주시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점 커지면서 주변 지역이 전주시로 편입되기도 했지만, 원래의 전주군 지역인 주변은 완주군으로 행정구역을 달리했다.

일제의 간교한 장난에 의해 전주시와 완주군이 갈라져 116년이 흘렀다. 동일 생활권이고 완주군의 한가운데에 있는 전주시는 사실상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는 지역이다. 실은 행정구역을 달리하여 상생 따위를 논할 처지가 아니다.

김 지사는 도민행복과 지역발전이라는 대의를 위해 도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무엇보다 두 지역의 주민들이 함께 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변해야 상생도 지역 통합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전에도 본지 사설을 통해 주장했듯이 전주시와 완주군의 통합은 이 급변하는 시대에 서로 살아남을 마지막 기회다. 조각조각 갈라져 도토리 키재기, 와우각상쟁하듯 다투고 할퀴는 소지역주의는 이제 버려야 한다.

내가 하나 더 먹는 일에 몰두하다가 밥그릇을 통째로 빼앗기는 일을 자초할 수는 없다. 특별자치도가 되어 본들 제도적 뒷받침이 없으면 이름만 무겁다. 도민들이 하나 된 모습으로 살아남기 위해 온 힘을 기울여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