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임명 강행
김 지사,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임명 강행
  • 고병권
  • 승인 2022.11.03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영도지사 "전북발전기여할것" VS 전북도의회 "모든면 부적격"
김관영 도지사는 3일 전북도의회가 부동산 투기의혹 등을 제기해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은 서격석 전북개발공사 후보자에 임명장을 전달했다./사진=전북도청제공
김관영 도지사는 3일 전북도의회가 부동산 투기의혹 등을 제기해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은 서격석 전북개발공사 후보자에 임명장을 전달했다./사진=전북도청제공

전북도가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 전북도의회와 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북도의회가 부동산 투기의혹 등을 제기하며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은 서 후보자에 김관영 지사가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지방의회 경시라며 전북도의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서경석 신임 전북개발공사 사장(65)은 지난달 31일 열린 전북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에 제기되고 개발공사 사장으로서 실무 경험 및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 자료 제출 거부 등으로 인사청문회가 파행되면서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다.

전북도의회가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은 것은 2019년 인사청문회 도입이후 처음이다.

이후 전북도의회는 김관영 지사가 임명을 강행할 경우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고발은 물론 전북도와 협치는 없다면서 서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했다.

▲김관영 도지사,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장 수여

김관영 도지사는 3일 "도의회 인사청문회가 끝나고 2일 이내에 경과보고서가 송부돼야 하지만 그렇지 못했다. 그간 깊은 숙고 과정을 거쳤다"면서 "후보자 능력이라면 전북발전에 대한 기여가 클 것으로 판단해 임명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전북도의회 인사청문회에 대해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채 인사청문위원회가 폐회됐다"면서 "규정 상 2일 이내에 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으면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 규정에 따라 최종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서 사장은 대기업에서 중추적 역할을 해온 자타공인 경영 프로"라며 "침체기에 있는 개발공사를 역동적으로 이끌 최적의 인물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와 함께 "청문회 과정에서 요구된 ‘최근 5년간 금융거래 내역’ 등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법을 초월한 자료요구"라며 "부동산 투기 의혹 여부에 대해 서 후보자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다고 했다. 향후 충분히 해명하고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특히 전북도의회와의 협치에 대해서는 "도의회와의 협치는 상호 존중과 소통을 전제로 한다. 일부 청문 위원께서 비공개 자료를 근거로 사적 의견을 언론에 표명한 것은 대단히 아쉬운 일이다. 하지만 민생 차원에서 도의회와 협조할 부분이 많은 만큼 앞으로 충분히 소통·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북도의회  3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 후보자 임명장 수여에 반발했다./사진=전북도의회제공
전북도의회 3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 후보자 임명장 수여에 반발했다./사진=전북도의회제공

▲ 전북도의회, 지방의회 경시·협치 파괴

이처럼 김관영 지사가 도의회의 반대에도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자 전북도의회는 강하게 반발했다.

국주영은 의장과 이병도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도의원들은 이날 오후 3시 긴급 의원총회에 이은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 차원의 총력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의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김관영 지사가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다. 12명으로 구성된 인사청문위원들이 청문절차를 중단하고 경과보고서 채택절차도 밟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사실상 강도 높게 부적격 의견을 낸 후보자였기에 당혹감과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북개발공사는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로운 균형을 도모하면서 공사를 이끌어갈 사장 후보자는 매우 엄격한 기준의 전문성과 도덕성이 요구된다”며 "그러나 서 후보자는 모든 면에서 적격성에 근접할 만한 점을 찾기 어려웠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도의회는 "김 지사가 서경석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 것은, 광주시민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전북개발공사 사장이 되겠다는 후보자의 기상천외한 포부에 대해 전라북도지사로서 적극 공감한다는 속뜻이 담겨 있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도의회는 특히 “서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의심돼 금융거래내역과 부동산 구입자금 출처, 증여세 납부 내역에 관한 자료제출을 요청했지만 끝내 거부함으로써 후보자 검증을 무력화시키고 인사청문회를 경시하는 태도를 보이기까지 했다"면서 "도의회 차원에서 고발 사안이 된다면 조치를 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의원들은 "도의원 모두의 의견을 모아 조사 특위를 구성할 예정이며, 곧 있을 행정사무감사 거부 등 도의회 차원의 총력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국주영은 의장은 "김관영 지사의 이번 임명 강행은 180만 전북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를 심각하게 경시한 커다란 과오라는 점을 분명하게 밝힌다"면서 "전북도와 도의회는 협치는 사실상 끝났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