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학교급식 조리실 환기설비 개선 이해도 높인다
전북교육청, 학교급식 조리실 환기설비 개선 이해도 높인다
  • 고병권
  • 승인 2022.11.02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청은 2일 본청 시설담당, 급식담당, 교육지원청 시설 및 급식 업무담당자, 노조 관계자 등 8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 급식조리실 환기설비 설치 가이드 이해 교육’을 가졌다.

이날 교육은 조리종사자 폐암 발생 등으로 급식실 작업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증기, 가스, 냄새, 연기 등을 외부로 배출하는 급식조리실 환기설비 개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지난해 말 ‘학교 급식조리실 환기설비 설치 가이드’를 배포하여 학교 급식실 환경개선사업에 적용하도록 한 바 있다.

교육에는 고용노동부 급식조리실 환기설비 설치가이드 연구책임자로 활동한 창원대학교 환경공학과 하현철 교수가 강사로 참여했다.

하 교수는 환기시스템 진단평가 및 개선계획수립 방법, 급식실 환기 가이드, 급식실 환기 개선.현대화 사례.급식실 설계 방법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했으며, 질의응답을 통해 현장에서 궁금해하는 사항에 대해 실질적인 답변을 들려줬다.

교육에 참여한 직원은 “그동안 궁금했던 환기설비의 설계 및 개선방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음으로써 조리실 개선 설계 등 현장 적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전북교육청은 환기설비 TF를 구성·운영하고 조리실 환기설비 전문 점검을 통한 실태 파악으로 환기설비 개선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서거석 교육감은 “급식종사자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 제공을 위해 학교 작업환경에 맞는 급식조리실 환기설비의 개선안을 순차적으로 마련할 것이다”면서“학교급식 종사자들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고병구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