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유학생.재학생.학부모.교사 모두 “농촌유학 좋아요”
전북교육청, 유학생.재학생.학부모.교사 모두 “농촌유학 좋아요”
  • 고병권
  • 승인 2022.11.01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2023 전북농촌유학 설명회’ 개최
-.서거석 교육감 “농촌유학 시범운영 모두가 만족 ”

전북교육청은 농촌유학 협력학교를 대상으로 지난달 1일부터 한 달 동안 모니터링을 한 결과 농촌유학을 온 학생들이 대체적으로 만족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전북 관외 지역 초.중학교 학생이 전북 농산어촌 학교에 1년 단위로 전학해 농촌유학 협력학교를 중심으로 유학생과 재학생이 협동학습, 생태학습 등의 교육활동을 하는 농촌유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임실 지사초와 대리초, 완주 동상초와 운주초, 진안 조림초, 순창 동산초 등 총 6개교에서 농촌유학이 진행 중이다.

이들 학교에는 가족체류형 12가구 17명, 홈스테이형 4명, 유학센터형 6명 등 모두 27명이 배정돼 지난달 1일부터 유학생활을 하고 있다.

도교육청이 10월 한 달 동안 이들의 유학생활을 모니터링 결과 한 유학생은 “모르는 것이 있으면 선생님이 다 가르쳐준다”면서“공부를 잘 가르쳐줘서 우리 선생님이 좋다”고 말했다.

한 재학생은 “반에 같이 놀 수 있는 친구가 많아져서 너무 좋다”고 말했다.

학부모들의 반응도 좋았다. A학부모는 “일주일이 지나니 아이가 놀이를 만들고 저에게 알려줬다”면서“저는 이게 창의성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B학부모는 “소인수 학급이라 또래 친구가 많지 않으니 형, 동생들과 놀더라”면서“그래서 아이가 다양한 관계를 맺을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교사들 역시 “아이들이 많아지니 무기력감이 사라지며 수업 연구에 더 노력하게 됐다”면서“아이들이 운동장에서 뛰어다니며 꽉 찬 모습을 보니 학교가 살아있는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도교육청은 농촌유학이 재학생들에게는 건강한 자극으로 자발적 학습동기가 부여되는 동시에 또래 친구의 증가로 사회성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유학생들에게는 결핍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미래역량이 신장되는 것은 물론이고 학생 한 명 한 명의 살피는 개별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이날 전주 치명자산성지 평화의전당에서 ‘2023 전북 농촌유학 사업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모니터링 경과를 발표했다.

지난 한 달 동안 농촌유학 프로그램을 운영한 도교육청은 내년에는 농촌유학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가족체류형은 초등학교 1~중학교 2학년까지 홈스테이형과 유학센터형은 초등학교 4~중학교 2학년까지 대상을 늘릴 예정이다.

협력학교는 농산어촌에 있는 학생 수 10~60명의 초등학교와 중학교다. 운영 기간은 내년 3월 1일부터 2024년 2월 29일까지다.

도교육청은 다음 달 서울시교육청, 전북도와 함께 유학생을 모집할 계획이다. 농촌유학을 하는 학생들은 도교육청과 서울교육청으로부터 월 체류비와 교육급여, 초기 정착금 등을 지원받는다.

서거석 교육감은 “농촌유학에 참여한 유학생, 재학생, 학부모, 선생님 모두가 만족해하고 있다”면서 “이번 시범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테마가 있는 농촌유학을 운영해 전북만의 빛깔을 가진 농촌유학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