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부 인사들 부적절 언행 국민 분노 키워"
민주 "정부 인사들 부적절 언행 국민 분노 키워"
  • 고주영
  • 승인 2022.11.01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참사 미리 못 막았다면 자중하며 수습해야"
"근조글씨 없는 검정 리본 쓰라며 행정력 소모"
"이상민, 국민 분노 지속시 스스로 자리 고민해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1일 이태원 참사 관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 정부 관계자들의 발언을 두고 비판을 쏟아내면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참사를 책임 있게 수습해야 할 정부 인사들의 부적절한 말들이 국민의 분노를 키우고 있다"며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장관은 이미 여당 안에서도 파면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라며 "사고 발생 18시간 만에 입장 낸 박 구청장의 '주최자가 없으니 축제가 아닌 현상'이라는 책임 회피성 발언도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재난안전법 4조에 국가와 지자체는 재난, 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해야 한다고 그 책임을 명시하고 있다"며 "주무장관과 구청장으로서, 대형참사를 미리 막지 못했다면 자중하며 수습이라도 정부가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이 마치 주최자가 없는 행사라 사고가 발생한 것처럼 그 원인을 제도의 미비 탓으로 돌리는 발언을 한 것 또한 국가 애도 기간에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행사 주최자가 없으면 서울시, 용산구청,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등 정부 당국이 나섰어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근조 글씨 없는 검정 리본을 쓰라는 지침까지 내려 행정력을 소모할 때가 아니다"라며 "오직 희생자 장례 절차와 추모, 유가족 위로, 부상자 치료 지원에만 집중해주길 거듭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김병욱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역시 "국민의 안전관리 업무를 총괄하는 선 긋기와 책임 회피성 발언으로 국민을 더욱 비통하게 만드는 일은 두 번 다시 없어야 할 것"이라며 이 장관의 발언 등을 직격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이날 이태원 참사 관련 부적절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이 장관의 자진 사퇴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 후 이 장관의 경질 촉구 여부 가능성을 묻는 취재진을 향해 "논의는 없었지만 국민 분노가 계속된다면 행안부 장관이란 공직자의 자리가 무겁다는 것을 스스로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라고 답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일단 지금은 유가족, 희생자들 수습을 위해 힘써야 할 때다. 다만 행안부 장관과 용산구청장, 기타 공무원들이 참사 상황에서 하는 발언들이 국민들께 또 한 번 상처 주는 발언이 이어지고 있어 '이건 아니지 않느냐'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