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 반드시 이루어야 할 과제
전주-완주 통합, 반드시 이루어야 할 과제
  • 김규원
  • 승인 2022.11.0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7일 완주-전주 통합 추진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통합성공여부는 완주군민의 의사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연합회는 완주군이 주체가 되고 중심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통합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프레시안이 보도했다.

이와 함께 연합회는 다음 총선(2024410)에는 통합 찬반 주민투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고 한다. 연합회가 강조하듯 이제까지 1997년과 2003, 2013년 등 세 차례 통합 논의가 있었으나 모두 완주군민의 반대로 성사되지 못했다.

통합 반대를 주도한 이들은 완주군의 각급 기관장과 지방의원, 단체장 등이었다. 전주시와 통합하면 차지할 수 있는 단체 장 등 자리가 줄어들어 기회가 줄어들 것을 염려한 게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었다.

사실상 전주 생활권에 속한 완주군민들이야 통합으로 손해 볼 일이 없는데, 일부의 선동에 통합은 번번이 무산되었다. 그 결과 전북에는 아직도 광역시나 인구 100만 이상인 특례시조차 없어서 정부의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갈수록 뒤처지는 전라북도의 경제력과 제반 여건이 불리해져 점점 더 낙후지역으로 가는 현실을 조금도 생각하지 않은 이기주의가 문제다. 전북은 유난히 행정구역간 갈등이 심하고 경쟁심이 강하다.

전주시 군부대 이전과 항공대 이전 등 도시문제에서 완주군과 김제시와 갈등이 빚어졌고, 새만금 경계를 두고 시군간 쟁송이 아직도 매듭지어지지 못했다. 마치 와우각상쟁(蝸牛角上爭), 달팽이 뿔 위에서 서로 싸우듯 부끄러운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본지가 몇 번이나 지적하고 우려했던 일이 도내에서 끊임없이 나타나고 다툼으로까지 번지는 한 전북은 점점 인구가 줄고 경제권은 갈갈이 찢겨 결국 지도에서 사라지고 말 것이다. 조금 넓게 생각하면 다 우리 지역 일인데 동네끼리 편싸움 하듯 날카로원 있으니 문제다.

지난달 31일로 예정되었던 전주-완주 상생협력사업 추진 협약식도 완주군이 행정통합의 신호탄이라는 왜곡된 해석이 확산하는 등 완주군민을 혼란과 갈등에 몰아넣고 있다라고 판단하여 형약식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완주군은 마치 전주시에 완주군이 먹혀버린다는 개념으로 통합문제에 날선 반응을 보이고 있다. 완주군의 이런 결정에 대해 완주군의회도 협약식 취소를 환영한다는 뜻을 밝히며 통합 논의 자체를 경계하는 태도를 보였다.

전북이 살아날 유일한 방법이 그 첫 단계인 전주-완주 통합에서 완강한 저항에 부딪혀 있으니 문제다. 연합회가 완주군이 주체가 되고 중심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한다"라지만, 완주군이 응하지 않으면 공염불에 불과하다. 전북도는 주체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모색하고 완주군이 받아들일 조건을 물어 수용하는 방향으로 사둘러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