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문화재단 정실·보은인사 안된다
전북문화재단 정실·보은인사 안된다
  • 전주일보
  • 승인 2022.10.31 0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와 사무처장 선임을 두고 뒷말들이 무성하다.

전북문화관광재단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내 문화예술인들의 실망감을 더욱 크다.

최근 진행된 전북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및 사무처장 선임이 과거 보여줬던 정실·보은인사에서 한발도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전북문화관광재단은 정치조직이 아닌 도내 문화예술의 진흥과 발전을 위한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

그러나 전북문화관광재단는 최근 이경윤 전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 문화비서관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경윤 신임 대표이사가 문화예술계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도 의문이지만 더욱이 전북 문화예술계에 대한 이해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더구나 전북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 음주운전과 논문 표절, 투기 등 갖가지 의혹도 제기됐다.

각종 의혹을 갖고 있는 타 지역 출신이 전북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로 선임되면서 전북 문화예술계에 대한 이해도나 능력에 따른 적재적소의 인사라는 시각보다는 정실·보은인사라는 논란을 키운 셈이다.

신임 사무처장 임명도 비슷한 과정이 재현됐다.

전북도는 지난 7월 능력 있는 인사를 선임해 재단을 정상적 궤도에 올리겠다며 그동안 공석이던 사무처장 집무실을 만들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최근 공고된 최종합격자는 익산을 지역구로 한 전직 도의원으로 지난 선거에서 김관영 도지사 캠프에 몸담았던 인물이다.

전북 문화예술계를 대표하는 단체의 사무처장이라는 역할을 할 능력이 검증되지 않아 벌써부터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북문화관광재단을 대표할 대표이사 인사가 중앙 정치권에서 내려온 정실인사라면 재단 내부의 살림을 총괄할 사무처장 인사는 도지사 선거 승리에 따른 전형적인 보은인사인 것이다.

이러한 정실·보은인사 단행으로 다양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전북지역 문화예술인들은 이미 이같은 상황을 우려하고 입장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들은 지난 7월 입장문을 통해 전북문화관광재단 내부갈등과 불신으로 문화예술계의 외면을 받고 예술인에게 갑질하는 기관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 과정에서 2명의 대표이사가 거쳐 갔고 이들은 모두 도지사와 인연이 있다고 짐작되는 인물이 선임됐지만 기대 이하의 능력을 보여줘 많은 실망만 안겨줬다고 꼬집었다.

정치권의 줄을 통해 낙하산식으로 이뤄지는 정실·보은인사의 부작용을 우려한 목소리다.

모든 조직은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가 이뤄져야 하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어떠한 이유로 이뤄지든 정실·보은인사는 조직의 화합과 발전을 저해하는 독소가 된다.

전북문화관광재단 역시 정실·보은인사를 배제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를 단행하는 것이 전북 문화예술계를 살리고 재단을 우뚝 세우는 일이란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다.

전북문화관광재단이 지속적으로 정실·보은인사로 채워진다면 재단은 도내 문화예술계를 외면한 채 특정 정치조직들만을 위한 단체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전북문화관광재단 무용론까지 나오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전북문화관광재단은 이제라도 재단의 설립목적과 운영목적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한다.

지금이 전북문화관광재단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시점으로 진정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전북 문화예술계 발전을 위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대대적인 체질 개선을 추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