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혈세 낭비·위법 시행령 사업 철저히 삭감"
민주 "혈세 낭비·위법 시행령 사업 철저히 삭감"
  • 고주영
  • 승인 2022.10.27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여당 실정·무능 바로잡아야"…예산심사 총력 당부
"檢출신 정치인들 무능, 경제 흔들어"…감사·수사 규탄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27일 "현재 우리 앞에 닥친 위험한 경제의 파고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민주당이 앞장서서 정부·여당의 실정과 무능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윤석열 정부의 첫 예산안 심사를 앞두고 "제2의 IMF 위기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세계 추세와 반대로 초부자감세를 외치는 정부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제부터 국회가 본격적인 입법과 예산의 시간을 맞는다"며 "민생은 뒷전이고 사정에만 골몰하는 윤석열 정권이 초래한 국가적 위기와 퇴행 앞에서 원내 1당인 민주당의 책임감이 더 크게 요구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5년 동안 총 60조원, 내년 세입의 6.4조원이다. 이 돈이면 우리 국민들이 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는 데 얼마나 큰 도움이 되겠나"라며 "1조원에 달하는 대통령실 이전 등 연계된 사업들을 철저히 찾아내 삭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신 지역 화폐처럼 골목상권을 살리고 중·소상공인에게 힘이 되는 예산들, 어르신 일자리와 저소득층 공공임대 주택, 청년 내일채움공제 등 경제 어려울 때 더 고통스러운 분들에게 필요한 민생 예산을 반드시 살리겠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부터 민생 예산과 법안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민생경제 성과를 내는 유능한 민주당의 모습을 함께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선 민주당 인사 등 대상 감사·수사에 대한 규탄과 대장동 특검 수용 요구, 윤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름이 언급되는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 등이 다뤄졌다.

박 원내대표는 대장동 특검과 관련해 "윤 대통령이 관련된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를 포함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제외하겠다고 까지 선언한 만큼 더 이상 피할 이유가 없다"며 "시간을 끌수록 국민 불신만 깊어질 뿐"이라고 말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청담동 술자리 의혹 관련 "갈수록 증거가 추가로 나오고 있는데,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야말로 제2의 국정농단에 해당할 만큼 엄청난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신정훈 원내 선임부대표는 "윤석열 정부 이후 감사원은 사전 수사 절차로 악용되고 있다"며 "엉터리 감사로 전 정부에 대한 무분별한 사정, 야당 탄압을 할수록 감사원 개혁이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당 몫 국회부의장으로 선출된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을 선출하는 본회의 일정은 민주당의 요청에 따라 내달 10일로 미뤄졌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수석 간 큰 이견이 없으면 다음 본회의 합의 날짜인 내달 10일에 처리하면 될 것"이라며 "감사원법 개정안 당론 채택 등도 다음 주에 의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