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檢 압수수색, 정치 탄합 구테타…모든 권한 검토"
민주 "檢 압수수색, 정치 탄합 구테타…모든 권한 검토"
  • 고주영
  • 승인 2022.10.2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칼로 흥한 사람 칼로 망해“
박홍근 "국정조사, 청문회 등 검토"
처럼회 "직권남용…한동훈 고발 방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범계 윤석열정권 정치탄압 대책위원장 등 의원들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피켓을 들고 야당탄압 규탄 및 보복수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20일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윤석열 정권의 정치 탄압 쿠데타'로 규정하고 이를 저지하겠다며 총력전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긴급 의원총회와 최고위를 열어 연이어 대정부 비판 발언을 쏟아냈다. 검찰이 전날 압수수색을 시도한 것을 계기로 초강경 대응에 나서는 모양새다.

다만 예정됐던 국정감사 일정에는 복귀하기로 하고 보이콧 논의를 철회했다.

먼저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중앙당사 압수수색 시도를 겨냥해 "모욕, 겁박, 조작이 목표"라고 평가하면서 "칼로 흥한 사람은 칼로 망한다는 말을 기억하라"고 맹비난했다.

이 대표는 "진실이 아니라 모욕주고, 겁박하고, 조작하려는 게 목표라고 이해할 수밖에 없다"면서 "언제나 말하지만 민생이 먼저다. 국가 역량을 상대 정당 탄압에 집중하는 일을 멈추고 이 현실을 반드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또 "영원한 권력이 어디 있겠나"라며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하는 정권이 돼야 한다. 지금 모든 게 내 손 안, 내 뜻대로 될 것 같지만 주권은 국민에 있고 역사는 전진한단 사실을 기억하라"고 촉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정치 탄압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며 "국정조사와 청문회 등 모든 권한을 검토하겠다"고 대정부 강경 공세를 예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야 협치 파괴와 국정감사 방해 모든 책임은 윤석열 정권이 져야 한다", "민생 포기·협치 파괴·국회 무시로 폭주하는 윤 정권에 결단코 물러서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감 참석과 관련해 "오전 의원총회에서 전례 없는 제1 야당 당사 압수수색에도 불구하고 복합 위기 앞에 민생 경제를 챙기고 행정부 견제란 국회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자신의 무능, 실정을 감추기 위한 철지난 종북 몰이와 야당 탄압이 2022년 대한민국에 결코 통할리 없다"며 "검찰 압수수색은 협치와 통합, 민생 정치 포기에 다름 아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권은 민주당이 목 터져라 주장해 온 민생 과제는 단 한개도 챙기지 않으면서 집권당은 내부 당권 투쟁, 대통령과 사정기관은 야당 탄압에 몰두해 왔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 내 강경파 모임 '처럼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가 직권남용에 해당한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이를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수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이원석 검찰총장 및 수사 관계자들을 고소·고발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들은 오는 22일 '윤석열 정권 퇴진 촛불집회'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앞서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야당탄압 규탄한다 보복 수사 중단하라'는 피켓을 함께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제1야당 당사에 대한 압수수색 시도를 윤석열 정권의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민생입법과 예산안 처리를 제외하고는 정치 탄압 규명에 총력전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