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의원 "지역신문발전기금 축소·폐지 절대 반대"
김윤덕 의원 "지역신문발전기금 축소·폐지 절대 반대"
  • 고주영
  • 승인 2022.10.13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언론 생명줄 같은 기금…문체부, 보다 적극적인 논리 개발과 대응 방안 마련해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윤덕 의원(전주시갑)은 지난 13일 문체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축소와 통합 문제에 대해 절대 안된다”고 밝혔다.

사실 지역신문발전기금은 지난 2004년 ‘지역신문법’에 근거해 ‘경영여건이 어려운 지역신문(일간지, 주간지, 인터넷 언론 등)의 건전한 발전기반 조성 및 여론의 다원화를 목적으로 설치됐다.

2022년 114억 7천만 원, 2023년에는 95억 2천 5백만 원으로 약 10% 축소되어 지역신문에 대한 지원 역시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엔 기금을 관리하는 기재부가 이 기금 언론진흥기금과 사업 내용이 유사하고 중복된다는 이유로 2016년부터 꾸준히 통합 이관을 주장하는 중이다.

이에 김 의원은 이날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과 문체부 관계자들에게“기재부가 2016년에 이어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언론진흥기금과 통합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데도 문체부와 언론진흥재단은 이 기금 삭감과정과 존치평가 과정에서 너무나 안일하게 대응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금 평가에 참여하는 평가단 구성원이 지역신문 저널리즘과 지역신문발전기금지원 제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점도 있다”고 꼬집었다.

또 “지난 6년간 문체부가 지역언론의 암울한 위기 상황과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살려내려는 자세가 전혀 변하지 않고 있다. 일부러 안일하게 대처해서 기재부와 함께 지역 언론을 서서히 말라죽게 하려는 의도인가?”를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정치경제문화 등 거의 모든 분야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중앙과 지방간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앙지는 지역의 의견과 정보를 이슈로 다루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역신문은 인력, 자본, 인프라, 정보가 부족하지만 지역 문제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보도를 하고 있고 가짜뉴스와 허위정보로부터 지역주민을 보호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는 충분히 보호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문체부와 언론진흥재단은 지역신문발전기금 존치에 대한 보다 진보적인 논리를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연구 용역이나, 의견 수렴 전 과정을 수시로 의원실과 공유해서 기재부의 시도를 반드시 막아내자”고 호소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