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봉남면 화암지구 마을하수도 정비사업 확정
김제시, 봉남면 화암지구 마을하수도 정비사업 확정
  • 한유승
  • 승인 2022.10.1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가 2023년 신규사업으로 봉남면 화암지구 마을하수도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을 확보했다.

13일 김제시에 따르면 농어촌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은 하수처리시설 용량이 하루 500톤 미만인 마을단위 하수처리구역을 대상으로 지자체가 국비 60%, 도비 20%를 지원받아 추진한다.

화암지구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 봉남면 화암, 주자, 등용 등 총 3개 마을을 대상으로 국비 22억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36억원이 투입되며, 환경부와 재원협의를 통해 총사업비를 더 확보할 방침이다. 

사업규모는 하수처리장 60㎥/일, 하수관로 2.6km로 예산 확정으로 시는 하수처리장 부지 확보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가정에서 배출되는 각종 생활오수를 차집해 분류식 하수관로를 통해 마을하수처리장으로 이송해 정화된 생활하수를 방류함으로써 방류하천인 동진강 및 새만금 유역의 수질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각 가구에 설치된 기존 정화조가 폐쇄됨에 따라 그동안 주민들이 겪어왔던 악취 발생, 분뇨수거 등 불편 사항이 개선돼 쾌적한 주거환경 및 정주 여건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김제시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에 반영된 농어촌 마을하수도 정비사업 등 하수도 관련 국비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주민들의 불편 사항을 해결하고 새만금 유역 수질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