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비봉 백도리 ‘우분연료화 설치 사업’ 새 국면
완주군, 비봉 백도리 ‘우분연료화 설치 사업’ 새 국면
  • 이은생
  • 승인 2022.09.28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농협-주민대책위, 다자간 소통과 협의 통해 갈등 해소 방안 찾기로 협의

완주군 비봉면 백도리 일원에 설치 예정인 우분연료화사업이 엄격한 타당성 검증을 거쳐 최종 방침을 결정키로 하는 등 새 국면을 맞게 됐다.

28일 완주군에 따르면 비봉면 백도리 일원에 가축분뇨(우분)의 고체연료 생산시설을 설치하는 우분연료화 설치 사업을 놓고, 지난 2018년 이후 5년 가까이 찬반 논란이 일어 군과 고산농협, 주민 등 3자간 타당성 검증에 나서 그 결과에 따라 사업추진 여부 등을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오는 2025년까지 국비 1387,300만 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1981,800만원이 투입될 이 사업은 완주군이 사업비를 확보하고, 고산농협이 시설의 설치와 운영에 나서는 방식이다.

군은 지난 201911월에 전북도 재정심사 승인을 받아 이듬해 8월에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했고, 공법 선정과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용역까지 추진해온 상태다.

하지만 지역 주민 등 우분연료화시설 반대대책위는 “청정지역에 혐오시설이 들어올 수 없다며 강하게 반대해왔다.

주민들은 사업 추진의 절차와 과정이 비밀리에 졸속으로 진행되는 등 문제가 많다하루 90톤의 우분을 고체연료로 생산할 경우 62.7톤의 오폐수가 발생하는 데다 옮길 때 분진과 악취, 소음 등으로 주민의 생존을 위협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군과 고산농협 측은 우분 발생량에 비해 처리시설이 부족해 서둘러 대안을 마련해야 하고, 새만금 수질개선과 수질오염 총량 확보 차원에서도 필요한 사업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군은 농협, 주민 등 다자간 소통과 협의를 통해 갈등을 해소할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섰고, 사업 필요성을 포함한 부지의 적정성 등 전반에 관한 타당성 검증에 착수해 최종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

우분연료화 사업의 타당성 검토는 사업추진의 필요성 여부 사업부지의 적정성 여부 공법의 비교 분석과 최선의 공법 선택 여부 사업비 문제 등 전반적인 사항을 포괄할 것으로 보인다.

유희태 군수는 수년간 방치해온 환경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여러 차례 논의하고 협의한 결과 타당성 검토를 통해 결론을 내자는 데 이르게 된 것이라며 환경 문제의 근본적 해결 차원에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새 국면을 맞게 된 만큼 타당성 결과에 따라 사업추진 여부를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