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주, 전주시 도시재생사업 축소 안된다
김원주, 전주시 도시재생사업 축소 안된다
  • 김주형
  • 승인 2022.09.26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원주 전주시의원 시정질문서 재개발위주 정책 보다 주민 삶의 질 향상도 중요
- 주거복지과 기능 축소도 우려된다 지적에 우범기 시장 "효율적 추진 위한 개편"
김원주 전주시의원
김원주 전주시의원

전주시 도시재생 사업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전주시의회에서 나왔다.

특히, 구도심 등에 대한 과감한 재개발 보다는 쇠퇴지역의 질적성장도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김원주 전주시의원(중앙, 풍남, 노송, 인후3동)은 26일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시정에 대한 질문을 통해 민선8기 전주시 도시재생 정책과 주거복지 사업의 확대를 주장했다.

김 의원은 "우리나라의 도시는 그동안의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양적성장에 치중해 왔으나 도시화의 안정, 소득수준의 향상, 삶의 질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커지면서 쇠퇴지역에 대한 질적성장을 위한 도시재생의 필요성이 계속 부각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주시는 그동안 원도심 및 전주역세권 등과 팔복, 승암마을 등 15개 사업에 2,161억원을 투입해 도시공간을 혁신해 왔으며, 전주역 앞 첫마중권역과 용머리여의주마을, 서학동예술마을 등에서 성공적인 도시재생 사업이 완료 또는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주시 도시재생 사업이 이와 같다면 도시재생 사업을 확대하고, 정부 공모사업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마땅하지만, 민선8기 전주시는 과감한 재개발을 주장하면서 도시재생 사업은 축소할 의사를 표명했다"면서 "이는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고, 8~90년대 개발논리로 회귀하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또한 그는 "전주시 도시재생 사업은 주민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도시재생전략계획과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하며 노후주거지에서 주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주거지재생사업과 긴밀한 연계방안,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실현을 위한 실천수단 및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주거복지와 통합돌봄 및 주거지재생 협력체계 강화로 주민 체감형 주거복지와 도시재생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주거복지과도 축소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우범기 시장은 "새정부 도시재생 추진 방향이 쇠퇴지역 경제거점시설 조성을 통해 도시공간 혁신을도모하고, 지역별 맞춤형 재생사업으로 도시경쟁력을강화하는 것을 기본내용으로 하고 있다"면서 "이에 맞춰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우 시장은 "도시공간혁신과, 생태도시계획과, 주거복지과 등 여러 부서에 분산되어 추진했던 도시재생 업무를 도시정비과로 통합해 더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이번 조직개편으로 도시재생 및 주거복지 업무가 축소되거나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