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민선8기 조직개편안 수정
전북도, 민선8기 조직개편안 수정
  • 고병권
  • 승인 2022.09.2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자리경제국 폐지 대신 교육기능 강화 위해 교육소통협력국 신설
- 전북도의회 반발에 김관영 지사 핵심공약 기업유치 강화 위축 우려
- 도에서 수정안 제출 후 도의회에서 이번 회기 처리 예상

민선 8기 전북도 조직개편안이 전북도의회에 제동이 걸리면서 일부 수정된다.

전북도의회가 소관부서 집중화 등을 이유로 조직개편안에 대해 제동을 걸면서 김관영 지사의 기업유치 강화 등 도정운영에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다만, 교육업무를 중요시 해달라는 도의회의 의견이 반영되면서 협치를 이끌어 냈다는 분석도 있다.

20일 전북도는 지난 7일 도의회에 제출한 조직개편안을 철회하고 수정안(긴급 의안)을 마련해 의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지난 7일 제출한 조직개편 최종안은 본청 기구(3실 9국 1본부)와 정원(5471명)은 변동이 없으나 청년·인구 정책 추진하는 지역활력추진단은 청년정책 강화를 위해 청년정책과로 명칭을 변경하고 일자리 정책과의 연계를 통한 업무 효율성 강화를 위해 일자리경제국으로 이관한 내용 등을 담았다.

하지만 이후 도의회 심사 과정에서 기업유치지원실 소관부서 변경 등 일부 수정 요구가 발생했다.

이번 수정안의 핵심은 일자리경제국 내 일자리민생경제과와 금융사회적경제과를 기업유치지원실에 이관하는 등 일자리경제국을 폐지하고 ‘교육소통협력국’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폐지가 결정된 일자리경제국의 일자리민생경제과와 금융사회적경제과는 기업유치지원실로 이관된다.

또 애초 기업유치지원실의 교육협력추진단은 교육소통협력국으로 옮긴다.

기획조정실 산하로 옮겨갈 예정이던 소통기획과(현 홍보기획과)도 교육소통협력국으로 이관된다.

교육소통협력국 산하에는 △교육협력추진단 △소통기획과 △대외협력과 체제가 운영될 예정이다.

이밖에 일자리경제국 산하로 예정돼 있던 청년정책과는 기획조정실로 이관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교육소통협력 업무가 강조됨에 따라 업무의 효율성을 고려해 조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고, 내부 검토 결과 타당성이 있어 조직개편안을 수정키로 했다”면서 “입법예고 등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밟아 차질 없이 조직개편을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설되는 교육소통협력국과 소방본부 등에 대한 전북도의회 상임위 배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