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공공의대 꼭 설립되어야 한다
남원 공공의대 꼭 설립되어야 한다
  • 전주일보
  • 승인 2022.09.1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 공공의대 설립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특히, 4년째 표류하고 있는 남원 공동의대를 올해에는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어 전북도와 정치권의 역량결집이 더욱 절실하다는 주장이다.
지난 2018년 서남대 폐교 당시 정부와 여당은 당정협의를 통해 남원에 공공보건의료대학원을 설치하기로 했지만 5년 차에 접어든 현재까지 지지부진한 상태로 추진이 중단된 상태이다.
남원시의회는  지난 16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 회의장을 찾아 이재명 당대표에게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 설명자료와 촉구 결의안'을 전달하고 신속한 처리를 요청했다.
남원시의회는 남원사회봉사단체협의회와 남원시발전협의회 등 지역 시민단체로 꾸려진 남원공공의대추진시민연대와 함께 이날 이재명 대표를 만났다. 앞서 남원시의회는 공공의대 관련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지난 8월에는 국회를 방문하여 릴레이 1인 시위와 함께 해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을 면담했으며, 14일 제253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관영 지사도 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재명 대표에게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 설립은 필수·공공의료 인력양성을 위해 의대정원 확대와는 별개로 서남대 의대 정원을 활용하는 것이라며,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이 하루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관련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건의했다.
전북도의회도 '공공보건의료대학원의 조속한 설립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정부에 제출했다.
도의회는 정부가 국립 공공보건의료대학원의 설립에 적극적 행보를 보이지 않는 것은 국민 누구나 차별 없이 동등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 즉 의료평등권과 국민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건강권과 생명권을 져버린 것으로, 정부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망각한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남원 공동의대 설립은 서남대 폐교로 피페해진 남원지역의 발전은 물론 공공보건의료인력 배출을 통한 보건의료서비스의 지역간 격차해소와 수도권 및 대도시 중심의 의료인력 수급체계에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아울러 남원 공공의대는 윤석열정부도 추진을 약속한 사안이다.
이에 소멸위기를 겪고 있는 남원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공공의대의 조속한 설립을 촉구하며, 정부여당은 물론 전북도와 정치권의 적극적인 노력을 다시 한번 당부한다. 남원 공공의대 꼭 설립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