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통령실 진상규명단 출범…"의혹 뭐든 제보해 달라"
野, 대통령실 진상규명단 출범…"의혹 뭐든 제보해 달라"
  • 고주영
  • 승인 2022.09.1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병도 단장 "대통령실 이전 계획 날조…국민적 제보 필요"
박홍근 "대통령실 의혹 발본색원…국힘, 국정조사 협조하라"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 규명단 제1차 회의에서 한병도 단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규명단을 출범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단장에는 한병도 의원(익산시을)이 맡았다.

진상규명단은 대통령실 관련 각종 특혜, 사적 수주 의혹, 비선 수행 및 채용 의혹 등 각종 문제를 파헤치면서 국정조사 추진, 윤석열 정부 공세 준비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8일 이른바 '김건희 특별검사법'과 함께 대통령실 관련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단을 구성하기로 하고,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저 공사 수주 특혜 의혹 등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민주당은 14일 오전 진상규명단 첫 회의를 열어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관련 의혹을 규탄하고 진상 규명 의지를 표명했다. 대국민 의혹 제보 요청도 했다.

먼저 한병도 진상규명단장은 "국정감사와 국정조사를 통해 명명백백하게 대통령실 의혹을 밝혀내겠다"며 "그러기 위해선 국민 여러분의 제보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실 관련 의혹에 대해 무엇이든 저희 민주당에 제보해 달라"며 "윤석열 정부의 국민 혈세 낭비에 확실히 제동을 걸고 법치 문란 행위의 진상을 낱낱이 규명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단장은 "윤 정부 출범 넉 달 만에 대통령실 관련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시절 국민 동의도 없이 발표한 대통령실 이전 계획은 사실상 날조였음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실 이전 비용은 496억원이면 된다고 호언장담했던 윤 대통령 주장은 거짓이었다"며 "대통령실 이전 관련 각 부처 예산을 야금야금 전용하면서 집무실 이전에 추가 예산을 사용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한 단장은 "관저 공사도 김건희 여사 코바나 콘텐츠를 후원하던 업체를 수의 계약으로 선정해 특혜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또 "최첨단 보안 시설은 물론 역사성까지 있는 멀쩡한 청와대를 버리고 용산 국방부 청사로 급히 옮긴 이유가 대체 뭔지 윤 정부는 단 한 번도 국민 물음에 속 시원해 답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한 단장은 "대통령실 채용 과정. 대통령 친척과 지인 아들, 김건희 여사 회사 직원과 대학원 동기 등 대통령 부부와 개인적 친분에 의한 불공정한 사적 채용 의혹이 제기됐다"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관련 의혹을 발본색원하겠다"면서 "국민의힘도 잘못된 충정으로 대통령 내외 지키기에 급급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국정조사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또 "인적 쇄신을 한다면서 하급 실무진만 무더기 교체하더니 욕상시, 검핵관들은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했다"며 "이러니 일각선 대통령실 인적 쇄신도 국정조사감이란 주장 나오는 게 아니겠나"라고 꼬집었다.

이날 회의엔 한 단장 외 같은 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이탄희, 천준호, 최기상, 위성곤, 고민정, 김영배, 김병주, 김의겸, 장철민 의원이 참여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