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檢 소환 조사 불출석…"정치 탄압"
이재명, 檢 소환 조사 불출석…"정치 탄압"
  • 고주영
  • 승인 2022.09.0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석 전례없는 일…검찰, 정치적 의도"
"5일 서면 조사 답변 진술…사유 소멸"
일각서 개인문제 당 차원 대응 비판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예정된 검찰 소환 조사에 불출석 결정을 했다.

이는 과거 대선 후보에 대한 검찰 소환이 전례 없는 일로, 당 차원에서 불출석으로 의견이 모아져 이 대표가 이를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이 대표는 검찰의 서면 조사 요구를 받아들여 서면 진술 답변을 했으므로 출석 요구 사유가 소멸돼 출석하지 않는다"고 알렸다.

이어 대다수 당 의원들뿐 아니라 중진 의원들도 "출석 요구가 터무니 없는 사안"이라고 의견을 모아 이 대표에게 전달했다고 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당 안팎의 대체적 의견도 꼬투리잡기식 정치 탄압에 끌려 다니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에 이 대표는 어제 오후 검찰이 요구한 서면조사서에 소명에 필요한 답변 진술을 기재해 중앙지검에 보내고 유선 통지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출석 요구 사유는 서면 진술 불응이었던 만큼 서면 조사에 응했으니 출석 요구 사유는 소멸됐음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가 기소될 상황을 대비하고 있냐는 질문에는 "답을 정해놓고 정치적 절차를 거쳐서 서면조사하거나 혹은 출석 요구한 걸로 보이는데 그 부분에 대해선 어떤 형태로든 대비해야겠다"고 답했다.

현재 검찰이 이 대표 개인의 허위사실 공표 혐의를 수사 중인데 민주당이 당 차원으로 대응해 적절치 않다는 당내 쓴소리에 대해선 대다수의 의원들이 이를 당 차원의 문제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실제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이 대표의 검찰 출석 여부를 비상의원총회에서 논의하는 것 자체가 조금 불편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소환 요구가 올 때마다 의원총회를 열 것이냐는 지적이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