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택 "농가 안정적 영농활동 위한 생산비 지원 등 대책 필요"
이원택 "농가 안정적 영농활동 위한 생산비 지원 등 대책 필요"
  • 고주영
  • 승인 2022.09.0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 사료 가격 안정 위한 ‘부가가치세법’개정안 대표발의…사료 생산비 감소 전망

농·축산인 소득 안정화를 위한 사료 생산비 안정화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이원택 의원(더불어민주당, 김제시·부안군)은 농·축산인 경제회복 지원을 위한 ‘부가가치세법’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2일 밝혔다. 

현행법은 사업자가 면세농산물을 공급받아 이를 제조·가공해 과세사업에 사용하는 경우 면세농산물 구입시 실제 부담한 부가가치세는 없다.

하지만 일정한 금액을 매입세액으로 공제해 주는 면세농산물 의제매입세액 공제제도를 두면서 음식점업, 식품제조업 등 업종별로 그 공제율을 차등 적용하고 있다.

또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세계적인 공급망 불안정 및 이상기후 현상 등으로 사료의 원료가 되는 곡물 및 조사료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 사료를 생산하는 사료제조업을 경영하는 사업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

여기에 축산 농가 역시 사료 가격의 상승과 축산물 가격 하락으로 소득감소, 폐업 등의 이중고를 겪고 있어 그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이 의원은 곡물 등을 사용해 사료를 생산·판매하는 사료제조업체에 대한 의제매입세액 공제율을 상향 조정해 사료제조에 들어가는 비용을 감소 할 수 있도록 해 사료가격 안정과 축산농가 소득 안정에 기여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의원은 “곡물 및 수입조사료 가격 상승으로 농가 사료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며 “생산비는 증가하나 축산물 가격은 하락해 농가소득 감소 우려가 매우 커, 농가의 안정적 영농 활동을 위한 생산비 지원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