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추석 때 다중이용시설·사적 모임 별도 제한 없다"
당정 "추석 때 다중이용시설·사적 모임 별도 제한 없다"
  • 고주영
  • 승인 2022.08.28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휴 원스톱진료기관 3천곳 이상 운용"
"연휴 전기간 고속道 통행료 면제 검토"
"수해 피해 소상공인, 최대 400만원 지급"
"20대 성수품 가격, 1년前 수준 근접 관리"
한덕수 국무총리,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28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과 정부는 28일 올해 추석에는 전년과 달리 다중이용시설, 사적 모임 등에 별도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의료 대응 체계도 동네 병·의원 대면진료와 지정병상·일반의료체계의 입원이 병행된다.

이어 추석 명정을 앞두고 민생 안전을 위해 20대 성수품 가격을 1년 전(前) 수준으로 관리하고 수해 피해 소상공인에 최대 40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날 오전 서울 총리 공관에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한덕수 국무총리,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정기국회 대응계획, 수해피해 지원대책, 추석 민생 대책 등을 논의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고위 당정협의회 직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수해피해 지원대책과 추석 민생 대책 등 논의 결과를 공개했다.

당정은 우선 올해 추석 연휴 기간 신속한 검사·진료를 위해서는 3000개소 이상의 원스톱진료기관을 운영하고, 의료상담센터도 평시 대비 80% 이상인 145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기존 대비 25% 이상 증가한 방역 지원인력 2000명을 추가로 배치하고, 경기 안성휴게소 등 4개 휴게소에서는 연휴 기간에 한해 고령층 등에만 시행하던 무료 PCR 검사를 모든 국민에게 확대해 시행한다.

연휴 교통 대책으로는 고속도로 운행량 23% 증편하고, 혼잡구간 갓길차로 운영, 서울·수도권 대중교통 2시간 연장운행 등을 통해 연휴기간 내 수송능력도 최대로 확보하기로 했다.

추석 연휴기간 고속도로 통행료는 추석연휴 전 기간 면제하는 방안을 당에서 적극 요청해 국토교통부 등에서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현행 규정상 무료기간은 최장 3일이나 올해 연휴가 4일인 만큼 확대를 요청한 것이다.

당정은 최근 수해 피해와 관련해서는 오는 31일까지 합동 조사를 거쳐 선포 요건을 충족하는 지자체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하기로 했다. 수해 복구 계획은 9월 중 심의·확정한다.

피해 가구에 대해서는 추석 전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지자체를 독려하고, 부족할 경우에는 우선 중앙정부에서 선지급하는 것도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소상공인에 대해서도 지자체가 지원하는 재난지원금 외 별도 국비를 확보해 주택 침수피해 지원에 준해 최대 400만원(지방정부 200만원·중앙정부 20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내년도 소상공인 풍수해 보험 예산은 올해 대비 40% 이상 증액을 추진하기로 했다.

당정은 추석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와 민생안정을 위해 지난 11일 발표한 추석 민생대책의 차질 없는 이행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에 역대 최대 규모의 23만t의 성수품 공급과 650억원 규모의 할인쿠폰 지원 등 전방위 조치를 통해 배추·사과·계란·고등어 등 20대 성수품 가격을 1년전 수준에 근접하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또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 가능한 농축수산물 할인쿠폰은 20~30%의 할인율로 1인당 최대 4만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