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 없는 일본, 다가서려는 우리 정부
반성 없는 일본, 다가서려는 우리 정부
  • 김규원
  • 승인 2022.08.1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15, 우리에겐 광복절이고 일본은 패전일이다. 유난히 덥고 많은 비가 내린 올 광복절이었다. 윤 대통령은 경축사를 통해 독립운동이 국민이 주인인 민주공화국, 자유와 인권, 법치가 존중되는 나라를 세우기 위한 것이었다고 정의했다.

유난히 자유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했고 자유,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강조했다. 여태 들어왔던 어떤 경축사와 다른 느낌을 받았다. 일제에 끌려가 강제 노역을 해야 했던 사람들 이야기나 위안부라는 끔찍한 학대를 당한 이들에 관한 이야기는 한 줄도 없었다.

77번째 광복절이어도 일본은 아직 공식적으로 그들의 침략을 솔직히 인정하거나 사과하지 않았다. 그들은 아직도 한국과 북만주, 대만이 그들의 식민지였고 식민통치를 통해 한반도에 문명이 전달되었다고 자랑하고 있다.

세계일보는 15일 일본의 전범들 위패를 둔 야스쿠니 신사 앞에서 전쟁 당시의 군복을 입고 욱일기를 앞세워 행진을 벌이는 자들의 사진과 한께 그들의 행태를 보도했다. 그들은 일본 왕과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요구하는 유인물을 배포하고 일본은 침략 전범국가가 아니다.”라는 현수막도 걸었다고 한다.

그런 가운데 일본의 기시다 총리는 야스쿠니 참배 대신에 공물(供物)값을 납부했다고 한다. 아베 전 총리처럼 직접 야스쿠니를 참배하여 국제여론을 일으키는 일은 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 역시 공물을 보내서 전범을 추모하고 전쟁의 패배를 안타까워하는 자세를 보였다.

현직 각료인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이 13일 야스쿠니를 참배하고 다카이치 경제안보상과 아키바 부흥상은 15일 야스쿠니를 직접 참배했다. 2020년 이후 3년 연속 일본 각료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셈이다. 현직 정부각료의 참배는 헌법 위반사항에 해당하는 일이다.

이에 우리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을 통해 일본 정부의 책임있는 지도자들이 또다시 공물료를 납부하거나 참배를 되풀이한 데 대해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고 말하고 우리 정부는 일본의 책임 있는 인사들이 역사를 직시하고, 과거사에 대한 겸허한 성찰과 진정한 반성을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한일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한일관계의 포괄적 미래상을 제시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하여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습니다.”라고 했다.

일본은 여전히 한일관계 회복에 대한 의지가 없어 보인다. 과거사에 대한 반성이나 사과 따위는 말할 나위도 없다. 그들은 아직도 묵은 시대의 망상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과거의 영광을 되뇌이며 전쟁이라도 벌여서 동북아의 패권을 쥘 기회를 노린다.

교활한 일본에 우리가 손을 내밀어 과연 얻을 것이 있을지 심각하게 검토해봐야 한다. 일부 친일 세력의 후손들이 종주국을 선망하여 머리를 조아리는 데 정부가 앞장설 일은 아니다. 국민의 뜻을 먼저 듣고 일본과 관계를 생각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