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광대가‘동초제 다섯바탕 판소리’연지아트홀 오는 20일 공연
新 광대가‘동초제 다섯바탕 판소리’연지아트홀 오는 20일 공연
  • 하재훈
  • 승인 2022.08.11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광대가 ‘동초제 다섯바탕 판소리’가 정읍시의회, 국악방송이 후원하고 (사) 오정전통예술보존회(이사장 김명신)가 주관해 오는 20일 오후2시 정읍시 연지아트홀에서 두얼메카닉스(주) 협찬으로 공연된다.

전북은 17개 광역시 중 동초제 다섯바탕 흥보가-김명신, 춘향가-조소녀, 적벽가-성준숙, 수궁가-김소영, 심청가-송재영, 소리 예능보유자를 지정하고 전승하는 유일한 지역이다.

이번 공연은 정읍시 민간보조 사업으로 진행되며 전국 최초 동초제 다섯바탕의 판소리 예능보유자가 모두 모인다.

각 보유자는 가장 즐겨 부르는 대목 이자 눈대목 공연을 한다.

왕기석 국립민속국악원장의 사회와 해설로 진행되는 동초제 판소리 공연은 김명신 명창의 흥보가 중 화초장, 조소녀 명창의 춘향가 중 이별가, 성준숙 명창의 적벽가 중 군사설움~새타령, 김소영 명창의 수궁가 중 토끼화상~고고천변, 송재영 명창의 심청가 중 심봉사 눈뜨는 대목을 부르고, 고수는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예능보유자 김청만 명고와 그의 제자인 정읍사(시립)국악원 고법반 박상주 교수가 함께한다.

이날 대미는 2018 임방울 국악제 대통령상, 2021 남도민요경창대회 대통령상을 수상한 정상희, 전북무형문화재 심청가 전승교육사 조희정을 비롯한 전북무형문화재 이수자 박현정, 정호영, 유희원이 남도민요로 장식한다.

한편 동초제 판소리는 동초 김연수 명창이 정읍 정우 출신의 박만순 명창에게 배운 송만갑, 유성준, 정정렬 등 여러 판소리 명창들로부터 소리를 배운 후 그 중 장점만 골라 자신의 소리를 만들고 자신의 호인 ‘동초’를 따서 ‘동초제’라 이름을 붙였다.

동초제는 사설에 맞는 너름새, 정확한 사설과 발음, 다양한 부침새가 특징이다./정읍=하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