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군민행복 · 활력고창’ 중점 둔 조직개편
고창군, ‘군민행복 · 활력고창’ 중점 둔 조직개편
  • 김태완 기자
  • 승인 2022.08.0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국15과, 1담당관,1의회, 2직속,3사업소→2실1정책관1과, 2국13과, 1의회, 2직속, 2사업소로 개편
종합민원실·보건소 기능강화(4급), 신활력경제정책관 신설로 경제살리기·미래신산업 집중육성

민선 8기 고창군이 군민 모두가 행복한 활력 넘치는 고창을 위해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에 중점을 둔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9일 고창군에 따르면, 민선8기 출범에 따른 행정 혁신 추진동력 확보를 위한 조직개편안을 마련하고 그 시행을 앞두고 있다.

군 소속 행정기구를 현행 2국15과, 1담당관, 1의회, 2직속(2과), 3사업소에서 2실1정책관1과, 1의회, 2국13과, 1의회, 2직속(4과), 2사업소로 변경하고 부서이름도 군민이 부르기 쉽고 이해하기 편하게 조정한다.

특히 이번 조직개편은 군정 목표 실현을 위한 속도감 있는 업무추진에 그 중점을 뒀다.

‘고루 잘 사는 풍요로운 농어촌’ 건설을 위해 농업정책과 및 농촌활력과와 해양수산과, 축산과를 두며, ‘좋은 기업 좋은 일자리 생동하는 지역경제’를 위해 신활력경제정책관, 건설도시과를 뒀다.

 ‘천혜의 자연환경, 누리고 즐기는 문화관광 1번지’를 위해 관광산업과와 문화예술과를, ‘안전하고 행복한 아름다운 동행’을 위해 사회복지과, 안전총괄과를, ‘미래를 준비하는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인재양성과를, ‘존중과 화합으로 하나되는 군민’을 위해 행정지원과를 배치한다.

또한 대민 업무 지원 강화와 업무 추진력 확보를 위해 부군수 직속으로 기획예산실과 종합민원실, 신활력경제정책관, 행정지원과를 배치해 업무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강화한다.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인 군민 모두가 행복한 고창을 위해 각종 민원을 처리하는 종합민원실을 기존 5급(사무관) 과장에서 4급(서기관) 실장으로 승격시켰다.

또한 종합민원실 내 ‘허가팀’ 신설해 모든 민원처리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다. 보다 정확하고 빠른 민원처리를 통해 행정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행복 고창을 만드는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민선 8기 조직개편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활력 넘치는 고창’을 책임지는 ‘신활력경제정책관’이다. 과 내에 미래전략팀을 신설해 향후 노을대교 대전환 업무와 고향사랑기부제, 관계인구 1,000만 늘리기 등의 고창의 현안 사업을 맡긴다.

또 해상풍력과 신재생에너지 업무를 담당하는 에너지팀이 신설되며,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경제일자리팀, 소상공인육성팀을 배치하고 청년창업팀을 통해 고창의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관광 분야에서도 미래지향적인 변화가 이뤄진다. 기존 문화유산관광과에서 관광분야를 확대・분리해 ‘관광산업과’를 신설하고 세계문화유산팀, 세계자연유산팀을 배치, 세계유산도시 업무를 관광산업과로 일원화해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도모한다.

기존 생태환경과 소속이었던 생물권보전과 운곡습지 관련 업무도 관광산업과에 포함해, 보다 전문적인 생태관광업무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인재양성과를 신설해 여성·아동·청소년 업무를 한 곳에서 추진하도록 했고, 평생교육 등을 통해 인재들이 고창을 떠나지 않고도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고루 잘 사는 풍요로운 농어촌을 만들기 위한 조직도 더욱 강화된다. 농업정책과, 농촌활력과, 해양수산과도 기존 농어민 지원사업 외에 사업기획·정책발굴 업무를 대폭 보강했다.

특히 지역 농촌의 최대문제인 농촌인력부족 대응을 위한 ‘농촌인력팀’을 만들어농촌 일손부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보건의료 서비스 강화를 위한 보건소 직제도 개편된다. 보건소장 직급을 5급(지방사무관)에서 4급(서기관)으로 높이고 2개과(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신설을 통해 코로나19 등으로 증가한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보건직 공무원 사기를 높여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행정절차가 마무리 되면 곧바로 시행할 예정이다.

심덕섭 군수는 “정부의 정책과 지역 현안을 고려하고, 민선 8기 고창군 핵심프로젝트와 역점시책 추진을 위해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인력을 보강했다”면서 “이번 조직개편은 군민 모두가 행복한 활력 넘치는 고창을 만들어 가는 그 시작이 될 것”이라고 전해 새로운 고창군을 위한 기대감을 갖게 했다.

/김태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