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다중이용시설 레지오넬라균 검사 강화
전북도, 다중이용시설 레지오넬라균 검사 강화
  • 조강연
  • 승인 2022.07.19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보건환경연구원은 여름철을 맞아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레지오넬라균 검사를 강화한다고 19일 밝혔다.

검사대상은 다중이용시설의 냉각탑수, 대형 목욕탕의 욕조수, 숙박시설의 온·냉수, 분수 등으로 검사결과 기준을 초과할 경우 청소 및 소독 등 위생점검 후 1~2주 이후에 재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냉각탑수, 건물의 급수시설, 목욕탕의 욕조수 등에서 증식하는 레지오넬라균이 에어로졸을 통해 호흡기로 흡입돼 발병하는 레지오넬라증은 3급 법정감염병으로 건강한 사람의 경우 독감 형태(폰티악 열)로 발현해 2~5일 후 호전되지만 취약계층에게 발생하는 레지오넬라 폐렴의 경우 발열, 오한, 기침 등으로 시작해 의식장애 및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레지오넬라균은 25~45에서 번식하고 37~42에서 급증하므로 냉방기 사용이 증가하는 여름철에 잘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어 시설에 대한 환경관리가 중요하다.

김호주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다중이용시설 이용이 부쩍 늘 것이 예상되는 만큼 보건위생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보건환경연구원도 철저한 검사를 진행하여 여름철 냉방기 등을 통해서도 쉽게 감염될 수 있는 레지오넬라증 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