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전준위 출범…"내달 11∼12일 '전대 룰' 세팅"
민주 전준위 출범…"내달 11∼12일 '전대 룰' 세팅"
  • 고주영
  • 승인 2022.06.20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당대회 8월 하순 주말(27~28일) 잠정적 제시
안규백 "누구나 합의할 룰 확립"…투표 비율 조정
김성주 "민주당 강령, 노선, 당헌·당규 고칠 것"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차기 지도부 구성 방식과 선출 규정 마련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첫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공식 출범하며 내달 11~12일까지 룰 세팅을 끝내고 8월 하순께 전당대회를 개최하기로 잠정 제시됐다.

이에 따라 최대 쟁점인 '권리당원-일반 국민' 투표 반영 비율을 둘러싼 계파간 사활을 건 '룰 전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전대는 차기 총선의 공천권을 쥐는 지도부를 뽑는 선거인 만큼 친이재명계와 친문계 등 계파간 치열한 신경전이 예상된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첫 회의에서 "당의 역사성과 시대 정신을 고루 반영함으로써 누구나 합의할 수 있는 룰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원칙을 지키되 유연함을 잃지 않고 전준위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전당대회 일시는 8월 하순 주말(27~28일)을 잠정적으로 제시하면서, 원활한 전국 순회 경선 일정을 고려해 내달 11~12일까지 룰 세팅을 마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안 위원장은 "지금은 권리당원이 122만명을 넘어섰기 때문에 대의원과의 표의 등가성을 그대로 두고 판단하기는 상당히 어렵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는 최근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의 조정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친명계는 이른바 '개딸'로 불리는 강성 당원 지지층에서 우위인 만큼 권리당원 투표 반영비율을 높이자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친문 비명계는 대의원 비율 축소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태다.

현재 민주당 전당대회에서는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5%의 투표 반영 비율을 합산해 본투표 당락을 결정한다.

이와 함께 김성주 전준위 부위원장은 "이번 전당대회는 지도부를 새로 뽑는 데 그치지 않고 민주당의 강령과 노선, 당헌·당규를 현실에 맞게 새롭게 고치는 일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민주당을 탄생시키고 국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앞날을 함께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안규백 의원을 위원장에, 전혜숙·김성주 의원(전주시병)을 부위원장에 임명했다. 총괄본부장은 서삼석 의원, 간사는 조승래 의원이 맡는다.

앞으로 전준위는 총무·기획·홍보, 당헌·당규·당무, 당 강령, 조직 등 4개 분과를 두고 매주 전체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