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전북 귀농‧귀촌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
완주군, 전북 귀농‧귀촌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
  • 이은생
  • 승인 2022.06.13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귀농한 박원희씨, 로컬푸드 출하‧협동조합 결성 귀감

 

전라북도 귀농귀촌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완주군의 박원희 씨(민규네 농장)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13일 완주군에 따르면 도내 11개 시군, 22명이 참가한 전라북도 귀농귀촌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박원희씨가 귀농은 내 삶의 뿌리내림이다를 주제로 로컬푸드 출하, 과실생산자협동조합 결성의 이야기로 우수상을 차지했다.

박원희 농부는 지난 2010년 경기도 부천에서 완주로 무턱대고 귀농했다. 농업에 대한 자존감이 낮은 상태에서 시작한 농업은 힘든 일이었지만 로컬푸드에 출하하면서 고객과의 소통은 농업에 대한 사명감과 자부심을 안겨줬다.

특히 전국 최초 가공창업 모델인 과실생산자협동조합을 결성하면서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공동체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 왔다.

박씨는 최종 저의 귀농의 꿈은 예비 귀농인 뿐 아니라 미래세대의 청년들이 농업을 하고자할 때 내가 일궈놓은 공동체의 나무 그늘 아래에 안정적으로 정착했으면 좋겠다행정주도가 아닌 농민의 자발적 참여로 나 혼자 잘사는 농업이 아닌 다 같이 잘사는 농업공동체를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성일 군수는 박원희 농가를 비롯한 많은 귀농귀촌인들의 우수사례가 귀농귀촌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귀감이 됐으면 한다이번 공모전을 통해 농업 생활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노하우도 널리 알려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은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