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취약계층 실태조사로 복지 사각 예방
익산시, 취약계층 실태조사로 복지 사각 예방
  • 소재완
  • 승인 2022.06.0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청사 전경
익산시청사 전경

익산시가 중증장애인 등에 대한 생활실태 조사를 통해 복지 사각의 발생을 예방한다.

익산시는 지난달 3일부터 4주간 기초생계급여 대상자 가구에 대한 급여관리의 적정성 및 생활실태를 조사했다고 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총 1,117가구 중 97.8%인 1,093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돼 96.4%가 급여를 적정하게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여관리 부적정 세대는 39가구로 조사돼 관리 방법에 대한 주의나 시정 권고가 내려졌고, 급여의 횡령 및 남용 등의 사례는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또 미거주, 장기출타 등으로 조사가 진행되지 않은 가구도 있었는데 이에 대해선 실제 거주지를 파악하는 등 지속적인 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의사능력이 미약한 정신장애인, 치매 노인 등 스스로 급여를 관리·사용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민법상 후견인을 지정해 급여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고 후견인 지정이 어려울 시는 급여관리자를 지정해 급여를 대신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급여관리자로 지정된 자에 대해선 타인에 의한 수급권 침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매년 연 2회의 확인 및 점검을 실시 중이다.

강태순 익산시 복지국장은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현장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급여관리자에 대한 교육과 중증 장애 및 의사 무능력인 가구에 대한 인권 제고의 기회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중증장애인 등에 대한 생활실태 조사를 통해 복지 사각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