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정부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공모 선정
익산시, 정부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공모 선정
  • 소재완
  • 승인 2022.05.15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올해 말까지 산업단지 건물 속성정보 등 산업단지 안전 데이터 2,000건 구축·개방…정책 수립 기초자료 활용·청년 일자리 창출 기여 기대
익산시청사 전경
익산시청사 전경

익산시가 정부의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공모 사업에 선정되었다.

사업 선정으로 공공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해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것은 물론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4일 익산시에 따르면 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디지털 뉴딜사업인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 사업’에 선정돼 국비 3억 3,000만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사업은 공공데이터 구축 기술이 필요한 기관과 기업이 협업해 데이터를 구축하고 개방하는 사업이다. 기업이 청년인턴을 고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산업단지 안전 데이터 구축’을 주제로 공모에 선정된 익산시는 산업단지 건물 속성정보, 공장 현황, 융합데이터 등 2,000건의 데이터를 구축해 개방할 예정이다.

구축된 데이터는 산업단지 화재 위험 관리, 화재 예방 합동 훈련 등에 활용된다.

시는 이달부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및 데이터 관련 기업과 협약을 추진해 올해 말까지 산업단지 안전 데이터를 구축하고 공공데이터 포털(data.go.kr)과 시 홈페이지를 통해 데이터를 개방할 계획이다.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면 공공 및 민간분야에서 구축된 공공데이터를 다양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역 청년인턴을 활용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익산시 관계자는 “공공데이터 개방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데이터 경제를 선도해 나가겠다”며 “분석 결과를 현안 분야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함으로써 과학 행정을 구현하고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 댐을 선도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