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해경, 연안안전지킴이 본격 연안사고 예방활동
군산해경, 연안안전지킴이 본격 연안사고 예방활동
  • 조강연
  • 승인 2022.04.2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해양경찰서는 지역 특성에 정통한 지역주민 4명을 선발해 연안안전지킴이로 위촉하고 본격적인 연안사고 예방활동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연안안전지킴이는 연안사고 예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연안해역의 특성을 잘 아는 지역 주민을 위촉해 연안사고 예방업무를 보조하게 할 수 있는 제도이다.

군산해경은 지난 329일부터 47일까지 만 70세 미만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연안안전지킴이를 모집해 서류심사와 체력평가, 면접을 거쳐 지난 14일 최종 4명을 선발했다.

선발된 안안전지킴이는 사고 위험이 높은 군산 소룡포구와 무녀도 쥐똥섬에 21조로 배치돼 5월부터 10월까지 매달 15(주말 4일 포함) 동안 평일 3시간, 주말 4시간 근무하며 연안 순찰과 안전계도 활동을 실시한다.

이들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해안가에서의 파도 휩쓸림 간출암에서의 고립 ·포구에서의 실족 등 연안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계도 활동을 실시하며, 위험표지판과 같은 안전관리 시설물을 점검하고 해양환경 감시 등 해양경찰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해경은 배치에 앞서 오는 28~29일에 이틀에 거쳐 주요임무 및 근무방법, 순찰구역 안내, 상황별 조치요령 등 직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장근 해양안전과장은 지난해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연안안전지킴이 활동이 사고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앞으로도 지역주민과 해양경찰이 협업해 더욱 안전한 연안해역을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