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전북대-한옥기업, 대한민국 대표 한옥산업도시 만든다
고창군-전북대-한옥기업, 대한민국 대표 한옥산업도시 만든다
  • 전주일보
  • 승인 2022.04.2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인력양성+기업유치+체험프로그램 한 곳에..‘고창형 한옥클러스터’ 시동

고창군과 전북대학교, 한옥전문기업들이 손잡고 고창군의 한옥르네상스를 주도한다. 기존 한옥 관광산업에 더해 인력양성, 관련기업 유치, 체험프로그램 개발 등이 한곳에서 이뤄지는 ‘고창형 한옥클러스터’가 시동을 걸었다.

21일 고창군에 따르면 이날 오후 고창군과 전북대, 한옥전문기업이 ‘한옥산업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유기상 고창군수와 최인규 군의회 의장, 남해경 전북대한옥인력양성사업단 교수, 김동인 한옥연 대표, 이계순 바움건설대표, 조숭환 ZIN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한옥산업의 산·학·관 원스톱 지원체계가 완성됐다. 전북대에서는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 실습, 체험장 운영을, 한옥기업은 생산과 전시판매를, 고창군은 기업유치와 행정지원을 담당한다.

특히 고창군과 한옥관련 기업들은 국내최초 한옥산업클러스터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옥건축은 대표적 노동집약 사업이다. 숙련 기술인력을 비롯해 관련 일자리가 늘어나고, 목재와 황토벽돌 등 한옥자재 생산업체 육성에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대도 고창캠퍼스에 한옥학과 정규화와 한옥에코뮤지엄을 추진한다. 해외수출도 확대하면서 고창이 전세계에 한옥을 알리는 전진기지가 된다.

실제 관련업체는 전북대와 협업해 알제리, 베트남에 한옥을 수출을 성사시켰고, 상담이 진행 중인 곳만 10여개국 20여 단지에 이르고 있다.

고창군은 읍성과 연계해 이야기가 있는 한옥민속마을을 만든다. 한류스타 비와 공유가 머물고 간 한옥호텔은 반년치 예약이 동날 만큼 인기를 끌고 있고, 바로 옆 동리정사를 재현한 판소리체험관이 오는 9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민속놀이체험장과 한옥게스트하우스 등도 순차적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유기상 군수는 “한옥을 통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합리적으로 계승·발전시켜 고창의 품격을 높이는 동시에 건축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북대학교와 한옥연은 오는 26일 베트남 현지에서 수출 한옥 건축물 준공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태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