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난임부부 시술비 확대 지원
전북도, 난임부부 시술비 확대 지원
  • 고병권
  • 승인 2022.04.21 0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난임부부 시술비 확대 지원한다

전북도는 초저출산 사회에서 임신과 출산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만혼과 초산 연령의 상승으로 난임이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난임부부 시술비를 확대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난임이란 피임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1년 내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 난임 진료를 받은 인원이 2020년 기준 전국적으로 228,382명, 전북은 4,356명으로 앞으로 난임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올해부터는 난임 시술 지원 횟수를 총 21회까지 시술비도 본인부담금에 대해 최대 110만원까지 확대 지원한다.

난임부부는 힘든 시술을 해야 하는 신체적?정신적 고통도 있었지만, 더욱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은 비싼 시술 비용부담이 컸다.

이에 체외수정의 경우 신선배아는 7회에서 9회로 동결배아는 5회에서 7회로 지원횟수를 늘렸고, 만 44세 이하 난임부부의 경우 본인부담금에 대해서는 최대 110만원까지 확대 지원한다.

사업 지원 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80%이하,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며, (신청방법)은 출산 후 관할 시군 보건소에 방문 신청하거나, 온라인으로는 정부24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향후 전북도는 난임 가정의 고충과 경제적 부담완화를 위해 사업지원 대상을 전체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난임은 사회.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의 특정 문제로 보는 시각 개선과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면서“시술비 지원 확대로 난임 부부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고, 임신 성공과 건강한 출산까지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