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달 참여 중소기업 10곳 중 7곳 ESG 경영 잘 몰라
공공조달 참여 중소기업 10곳 중 7곳 ESG 경영 잘 몰라
  • 이용원
  • 승인 2022.04.2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조달 참여 중소기업 10곳 가운데 7곳이 ESG 경영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본부장 전의준)가 공공조달 참여 중소기업 30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ESG 경영 준비 및 대응현황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공조달 참여 중소기업 중 70.7%는 ESG 경영에 대해 ‘모른다’(전혀 모른다 48.0%+자세히는 모른다 22.7%)고 응답해 ESG 경영에 대한 낮은 인지도를 보였다.

또한 58.3%는 ESG 경영 도입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고, 준비되지 않은 기업이 76.7%에 달했다.

특히 지난해 말 정부에서 발표한 ‘공공조달 전반 ESG 도입 확산 방침’과 관련해, 응답기업의 절반 이상(50.3%)이 정부의 공공조달 내 ESG 평가 도입 방침에 대해서 ‘적절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그 사유로는 ‘중소기업 대상 ESG 평가 도입은 시기적으로 이름’(33.1%), ‘물적·인적 비용 부담 가중’(25.2%), ‘민간시장 경영이슈로 공공조달 도입 불필요’(21.9%)를 꼽았다.

공공조달 내 ESG 평가 도입 시 적정한 방안으로는 ‘특정 규모 이상 기업·금액·제품군 입찰 시 도입’(44.7%), ‘적격심사 가산점 부여’(24.0%) 순으로 응답해 전반적 ESG 평가 도입방식보다는 부분적 도입을 ESG 요소의 기본배점화 보다는 우수기업 우대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공공조달 내 ESG 평가 도입은 정부가 구매자로서 기업에게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확산하겠다는 의미”라며, “이러한 조치는 조달실적의 80%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해 대규모 기업군·입찰부터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중소기업에게 ESG 교육·컨설팅·시설지원(온실가스 저감·산업안전·에너지 효율화 설비 등)과 같은 실질적 지원정책을 선제적으로 실시하며 충분한 준비기간을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