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대로 공천을 강행할 셈인가?
민주당, 이대로 공천을 강행할 셈인가?
  • 전주일보
  • 승인 2022.04.12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장 선거 이중선 예비후보 사퇴 원인이 된 선거 브로커 문제가 지방선거판을 뒤흔들고 있다. 국민주권 행사를 왜곡하는 여론조작은 어떤 범죄보다 엄격하고 시급하게 다뤄야 할 중대 사안이다.

그런데 이 일에 가장 빠르게 반응해야 할 민주당이 묵묵부답, 여전히 공천 심사에만 매달려 있다. 이런 참담한 상황에서도 민주당은 12일 오전에 도지사 선거 공천을 위한 면접을 진행했다는 소식이다.

선거 브로커의 여론조작은 이미 알려진 대로 전화요금 고지서 주소지를 옮기는 방법과 착신전환, 전화 가입 늘리기 등의 수법을 이용한다고 알려졌다. 거기에 선거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당원을 꾸준히 늘리고 기존 당원을 포섭하여 권리당원 투표에서 특정인을 지지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다는 말도 있다.

이렇게 되면 민주당의 공천 방식에 완전히 대비한 셈이다. 권리당원 50%와 여론조사 50%를 합산하는 평가를 완전하게 주무를 수 있다는 말이다. 브로커를 통하지 않은 후보는 실제 유권자들의 지지가 높아도 공천을 받을 수 없게 된다.

국민주권을 훔치는 브로커의 암약은 이번 선거에서만 아니라 오래전부터 공공연하다시피 알려졌었다. 과거 임실군수 선거에서 후보자와 브로커가 각서를 교환하여 들통났던 일이 있었을 만큼 브로커의 암약이 지속됐다.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은 선거 기획사로부터 후보자의 일정에서부터 득표전략에 이르기까지 치밀하게 도움을 받는다. 그런 가운데 선거 기획의 한계를 넘어 앞에 열거한 부정한 수단까지 동원하는 일이 발생한다. 그런 부정한 수법을 미끼로 당선 후에 이권을 약속하거나 인사 문제까지 개입하는 조건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러한 주권 왜곡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지 않는 듯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게 문제다. 이런 상황에서 당의 방침만을 내세워 그대로 공천작업을 진행한다면 국민주권이 브로커의 손에 놀아나게 될 것이다.

그걸 막으려면 당의 공천 방침을 바꾸어야 한다. 적어도 민주당 강세인 호남지역에서는 1차 컷오프도 없애고 권리당원 50%와 여론조사 50% 방침을 변경하여 100% 국민 경선으로 공천을 확정해야 한다. 물론 국민 경선에 쓰이는 전화도 안심번호만을 추출하여 지지도를 조사한다면 주권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본다.

민주당이 먼저 할 일은 선거 브로커 가운데 민주당 소속 인물을 제명하고 드러난 사람들을 경찰에 고발하는 일이다. 그와 함께 선거 조작에 동조한 후보가 있다면 공천 대상에서 제외하고 출당 조치해야 한다.

여전히 어물쩍한 태도로 이 고비를 넘으려 하다가는 도민의 분노를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전북인의 오랜 민주당 사랑이 헛된 일이 아니었음을 도민께 보일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