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두 자녀 가족도 ‘다자녀 혜택’
전주시, 두 자녀 가족도 ‘다자녀 혜택’
  • 김주형
  • 승인 2022.04.11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출산 친화 분위기 조성 위한 다자녀기준 기존 3자녀 이상에서 2자녀 이상으로 확대
- 동물원과 경기전 등 공공시설 입장료와 체육시설 이용료, 주차료, 상하수도요금 감면혜택 제공
- 감면서비스의 효율적 제공을 위한 ‘다둥이야호카드’ 발급을 위해 전북은행과 협약 체결

전주지역 공공시설 입장료와 체육시설 이용료, 주차요금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 다자녀기준이 기존 3자녀 이상에서 2자녀 이상으로 완화된다.

전주시는 오는 14일 공포되는 ‘전주시 저출생 대책 및 출산장려 지원조례 및 시행규칙’에 따라 다자녀기준을 2자녀 이상으로 변경하고, 입장료와 이용료, 주차료 및 상하수도요금 등의 감면혜택 대상자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2자녀 이상 가정 중 자녀 1명 이상이 만 18세 이하인 가정은 다자녀감면서비스를 지원받는 ‘다둥이야호카드’ 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

2자녀 가정의 경우(2020.12월기준 34,667가구) 자연생태관과 경기전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며, 동물원의 경우 입장요금의 3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또, 전주시가 운영하는 체육시설과 공영주차장의 경우 각각 이용료의 20%와 10%의 감면 혜택이 제공된다.
여기에다 거주지 동 주민센터를 통해 상하수도 요금 감면을 신청하면 매월 5㎥ 사용료에 해당하는 6450원을 감면받을 수 있다.

3자녀 이상의 경우(2020.12월 기준 9,148가구) ▲자연생태관·경기전·동물원 입장료 무료 ▲전주시 체육시설 이용료 50% 감면 ▲전주시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감면 등 기존 혜택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또한 기존 다자녀가구에 발급된 다자녀우대증도 ‘다둥이야호카드’로 명칭을 개선하고, 발급방식도 개선됐다.

이에 따라 2자녀 이상 가정은 전북은행 각 지점에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 카드신청이 가능하며, 세대당 카드발급 수는 1개로 제한된다.

한편, 시는 다자녀가구의 다둥이야호카드 발급을 위해 11일 전북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민·관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