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병원 교수팀, 코로나 항원진단키트 민감도 97.8% 확보
전북대학교병원 교수팀, 코로나 항원진단키트 민감도 97.8% 확보
  • 조강연
  • 승인 2022.02.17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김달식 교수팀은 타액기반 신속항원진단검사키트의 임상시험 결과 코로나19 감염 후 6일 이내의 환자군에서 민감도 97.8%, 특이도 100%의 탁월한 결과를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민감도는 양성을 양성으로 확인하는 확률, 특이도는 음성을 음성으로 판단하는 확률을 뜻한다.

현재 코로나19의 정확한 진단방법으로서 비인두도말-PCR 검사법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검사 시 환자의 고통과 불쾌감, 의료인력 부족, 검사시간, 비용부담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신속항원검사키트의 필요성이 대두돼 활용되고 있으나 낮은 민감도 때문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북대학교병원 김 교수팀과 전남대학교 식품공학과 김두운 교수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권요셉 박사팀이 컨소시엄을 이뤄 연구를 진행해 작두콩에서 추출한 특정 성분이 함유된 가글을 개발했다.

가글에 함유된 작두콩 추출물은 구강 내 세포의 수용체에 강하게 붙어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잘 떼어내서 고농도로 채취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성분으로 이를 신속항원진단검사키트에 적용했다.

높은 민감도를 확인한 이번 가글 타액기반 신속항원검사키트는 실시간 현장 검사에 적용할 수 있고 5분 이내에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자가검사 및 대량선별검사에 효용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달식 교수는 현장 활용도가 높은 신속항원진단검사키트의 민감도 향상은 코로나19 진단에 매우 중요하다이번 임상시험에서 사용한 가글액은 구강으로부터 충분한 양의 코로나바이러스를 획득할 수 있어서 가능했다. 코로나19의 조기진단과 방역체계의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미생물 학회에서 격월로 발행하는 과학저널 Microbiology Spectrum 온라인판에 ‘Bean Extract-Based Gargle for Efficient Diagnosis of Active COVID-19 Infection Using Rapid Antigen Tests’의 제목으로 17일 게재됐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