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무병 미니씨감자 분양 신청 접수
김제시, 무병 미니씨감자 분양 신청 접수
  • 한유승
  • 승인 2022.01.24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는 첨단농업종자사업소에서 양액재배로 생산한 병없고 품질 좋은 미니씨감자 6품종(추백, 수미, 서홍, 금선, 추동, 대지), 37만4,000개를 오는 2월4일까지 각 읍면동을 통해 신청 접수받는다고 24일 밝혔다.

김제시에 따르면 이번 분양될 미니씨감자는 농가에서 2회 자가 증식해 재배하면 500톤의 씨감자를 확보할 수 있으며, 종자구입 비용으로 약 10억원 이상 절약할 수 있다.

미니씨감자는 고령지농업연구센터에서 기본식물을 분양받아 조직배양실에서 계대배양 작업을 거쳐 분무수경 재배로 생산된 순도 높은 씨감자이다.

중량은 3~50g 가량으로 감자 종서 단계에서 재배방법은 일반씨감자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대부분 통감자로 정식하며 정식간격은 75×20㎝로 밀식재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감자는 바이러스병에 약하고 바이러스에 전염될 경우 보통 30%이상의 수량감소를 보이며, 증상이 심할 경우는 90% 가까이 수량이 감소하는 피해가 발생되므로 바이러스 피해 방지를 위한 관리가 중요하다.

아울러 바이러스는 진딧물이라는 매개충에 의해 전염되므로, 씨감자 재배시에 진딧물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분양되는 원원종급 미니씨감자는 농가포장에서 재배시 망실재배를 통해 바이러스를 옮기는 진딧물의 진입을 완전히 차단하고, 망실을 설치했더라도 보완방제를 통해 무병 씨감자를 생산할 수 있도록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