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민 생활안전 추진대책 대대적 추진
도, 서민 생활안전 추진대책 대대적 추진
  • 조경장
  • 승인 2009.01.0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최근 경기침체 가속화에 따른 서민ㆍ중산층의 위기 가정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서민 생활 안전 추진대책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생활고로 인해 해체가족이 도내 한 가정도 발생하지 않도록 지역 내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어려운 이웃을 찾아 적극적으로 지원ㆍ보호하는 ‘서민생활안정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빈곤층 및 위기가구가 대량으로 증가할 경우 복지사각지대가 더욱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도와 시ㆍ군 및 읍ㆍ면ㆍ동에 전담조직인 ‘서민생활안정추진단’을 구성해 본격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에 오는 7일 도내 241개 읍ㆍ면ㆍ동장이 참석한 가운데 위기가정 보호 추진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게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위기가구에 대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위기가정보호시스템을 구축해 시ㆍ군 및 읍ㆍ면ㆍ동의 보호 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적극적으로 보호할 계획이다.

또한 긴급복지지원을 확대 운영해 올해 2,300가구를 지원할 계획이며, 2009년 긴급복지지원액 41억원 전액을 상반기 중 집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절대 빈곤층에 대한 보호를 확대하기 위해 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 선정기준인 최저생계비를 인상적용하고 대상자의 부양의무자 기준과 재산기준을 완화 적용해 보호할 계획이다.

더불어 무직가구ㆍ저소득층 여성의 빈곤예방을 위해 복지서비스 일자리를 우선적으로 마련해 확대 운영하고 3,500자리의 사회복지일자리를 마련해 서민생활안정 대책추진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기초생활을 위한 국가지원이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하기 위해 현장행정을 적극 추진하고 서민ㆍ중산층의 빈곤층 추락방지에 도정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