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교육청, 초등 교원 대상 과학실험연수 추진
정읍교육청, 초등 교원 대상 과학실험연수 추진
  • 김대환
  • 승인 2009.01.0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교육청, 초등 교원 대상 과학실험연수 추진

정읍교육청(교육장 허기채)은 5일부터 6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과학교과에 대한 탐구학습 지도 능력을 배양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관내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과학실험연수를 추진한다.

정읍교육청 과학실에서 1기당 12시간으로 운영된 이번 실험연수는 정읍교육청에서 자체 개발한 교재를 이용하여 지역에서 자발적으로 실시한 연수로서 방학 중에 실시된 연수임에도 불구하고 관내 초등 교사 40여명이 참여하여 내실을 기했다.

학교 현장에서 과학 수업을 할 때 교사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실험위주의 내용으로 이루어졌는데, ‘전자과학 지도의 실제, 과학교과 내용 실험, 실험기구 조작 연수’ 등이 그것이다.

연수에서는 간이전동기 만들기, 간이 소화기 만들기, 압화 체험 연수, 탐구 올림피아드 지도의 실제, 창의성에 기초한 하드보드 체어 디자인 등의 연수를 통해서 그동안 이론 수업 위주였던 과학 실험 수업에 학생들의 흥미와 재미를 자극시켜서 보다 업그레이드 된 탐구실험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교사의 자신감을 북돋웠으며, 지도 방향을 찾지 못해 난감해 하던 탐구 올림피아드 지도에 대한 연수를 통해서 정읍 관내 과학 청소년들의 꿈을 키워줄 수 있게 되었다.

한편 허 교육장은 "이번 실험연수가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과학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마인드를 형성할 뿐 아니라 과학 담당 교사의 탐구학습 지도능력 배양으로 교실수업 개선의 밑거름이 될 것"을 기대하였다.

/정읍=김대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