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선미촌 탈바꿈 위한 노력 감사합니다"
전주시 "선미촌 탈바꿈 위한 노력 감사합니다"
  • 김주형
  • 승인 2021.12.27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 27일 이승환 경감 등 선미촌 문화재생사업에 기여한 공로자 6명에 표창장 수여
- 성매매 근절 위한 단속과 설득으로 선미촌 영업중단 및 종사여성 사회복귀 이끌어내

전주시는 60여 년간 성매매집결지였던 선미촌을 문화예술과 인권의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데 기여한 6명의 공로자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시는 27일 전주시장실에서 이승환 완산경찰서 삼천지구대장 등 선미촌 문화재생사업에 기여한 공로자 6명에게 표창장을 줬다.

표창장을 받은 공로자는 ▲이승환 완산경찰서 삼천지구대장 ▲임남균 완산경찰서 생활질서계장 ▲유정환·최연지·이정민(완산경찰서 생활질서계) ▲우정희 전북여성인권센터 부소장 등 6명이다.

이들은 그간 성매매 근절을 위해 집중적인 단속과 설득으로 선미촌 영업중단에 적극 기여했으며, 선미촌 현장여성에 대한 꾸준한 소통과 대화로 현장방문삼담, 구조지원, 자활지원을 적극 추진해 선미촌 여성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복귀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60여 년간 성매매집결지였던 선미촌의 경우 전주시가 지난 2016년부터 폐·공가 매입을 통해 ▲시티가든(주민 휴식공간) ▲뜻밖의 미술관(예술작품 전시관) ▲새활용센터 다시봄 ▲성평등전주(소통협력공간) 등을 조성하면서 범죄의 온상이었던 공간을 문화예술과 인권의 공간으로 점진적으로 변신시켰다.

또 보안등과 가로등, 방범용 CCTV가 설치되고 도로와 골목길이 정비되면서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으로 탈바꿈돼 지난해 10월 제5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시상식에서 경찰청장 표창을 받기도 했다.

김승수 시장은 “성매매집결지였던 선미촌이 영업을 중단하고 문화예술과 인권의 공간으로 탈바꿈되는 데 헌신해 주신 공로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서노송예술촌이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대한민국 인권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