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택 의원, 주민소득 창출 위한 '수산업법' 개정안 대표발의
이원택 의원, 주민소득 창출 위한 '수산업법' 개정안 대표발의
  • 고주영
  • 승인 2021.12.27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특성과 여건에 맞는 어장이용개발계획 수립 필요

국회 이원택 의원(더불어민주당, 김제·부안)은 27일 지역특성에 맞는 어장이용개발을 위한 ‘수산업법’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은 시장·군수·구청장이 어장이용개발계획을 세우려면 해양수산부장관이 정하는 개발계획기본지침에 따라 시·도지사가 정한 지침을 따르도록 하고 있으며, 개발 계획을 수립한 때에는 특별시장·광역시장 또는 도지사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개발계획의 수립권자이자 어업면허 처분권자는 시장·군수·구청장임에도 해양수산부장관과 시·도지사가 정한 지침에 기속받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승인 권한 역시 시·도지사에게 있어 실질적인 자치권한 행사가 어려워 지역특성 및 여건에 적합한 어장이용개발이 곤란해 수면의 효율적인 이용과 주민소득 창출 효과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개정안은 어장이용개발계획에 대한 시·도지사의 승인 절차 및 시·도지사가 정하는 어장이용개발계획세부지침을 폐지함으로써 지역특성과 여건에 적합한 개발 계획의 수립으로 수면의 효율적인 이용과 주민소득 창출 및 자치권한의 회복에 기여하도록 했다.

이 의원은“지역특성에 맞는 어장이용개발계획을 통해 주민소득을 제고 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며 “지역주민 의견이 반영된 어장이용개발계획을 통해 지역발전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