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경제권 발전계획 수립 용역 체결
광역경제권 발전계획 수립 용역 체결
  • 조경장
  • 승인 2008.12.30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5+2 광역경제권’ 호남권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대한 협약이 체결됨으로 호남권 광역경제권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특히 이번 용역의 주관을 광주발전연구원에서 맡게 돼 사실상 광주도 광역경제권 사업에 동참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12월 31일 전북도에 따르면 광주발전연구원은 지난해 12월 29일 산업연구원과 호남권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광역경제권 관련 사업 발굴에 시작을 알렸다.

이에 따라 광주발전연구원 주관으로 전북과 전남도 함께 각각 광역경제권 추진 팀을 통해 지역에 맞는 광역경제권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사업 발굴이 이뤄질 전망이다.

광역경제권 추진 팀은 각 지자체와 지역 발전연구원, 전략산업기획팀 각각 1명씩 구성돼 있으며, 3개 시ㆍ도 광역경제권 추진 팀은 수시로 만남을 갖고 전략을 세워나갈 방침이다.

앞으로 도 광역경제권 추진 팀에서는 정부의 광역경제권 전략산업과 함께 광역경제권 선도 산업 프로젝트, 전북도 지역전략산업, 문화관광산업, 거점대학 중심 인재양성, 기초생활권에 대한 사업들을 발굴하게 된다.

이렇게 발굴된 사업들은 광주발전연구원에서 모아 발전계획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산업연구원과 여러 차례 만남을 갖고 컨설팅을 받을 예정이다.

이후 산업연구원의 타당성 검토를 거친 후 오는 4월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통해 국무회의에 상정돼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이처럼 호남광역경제권 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광주발전연구소에서 맡게 됨에 따라 그동안 정부의 광역경제권 사업에 반대를 하고 있던 광주시도 광역경제권 사업에 동참하는 수순을 밟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현재 광역경제권 선도 프로젝트의 경우 호남권만 지식경제부에 제출하지 않은 상태이며, 광주ㆍ전남ㆍ전북의 협의가 없는 상태로 사업서를 제출할 수 없기 때문에 협의가 가장 절실한 실정이다.

그동안 광주시는 정부의 광역경제권 구상은 지역균형발전을 포기하고 있는 것이라며 지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사실상 광역경제권 선도 프로젝트도 포함하는 호남광역경제권 발전계획 수립 용역에 대해 광주에서 별 반대 없이 진행됨에 따라 광주시도 광역경제권 사업 동참에 어느 정도 여지를 남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 광역경제권 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은 발전계획 수립에 따라 지원이 이뤄지게 될 전망”이라며 “호남 광역권 발전계획 수립에 최대한 전북의 사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경장 기자



- 정부의 광역경제권 계획에 사실상 호남권도 동참한 것으로 나타나

- 29일 광주발전연구원이 산업연구원과 ‘호남광역권 발전계획 수립용역’ 협약 체결해

- 이에 따라 광주발전연구원이 주관기관이 돼 각 광역경제권 추진팀에서 용역을 추진하게 될 전망 ( 광역경제권 추진팀은 지자체와 발전연구원, 전략산업기획팀으로 구성돼)

- 앞으로 ▲광역권 전략산업 ▲광역 선도산업프로젝트 ▲지역전략산업 4+9 ▲문화관광산업 ▲인재양성(거점대학) ▲기초생활권에 대한 사업들을 발굴하게 될 것으로 전망돼

- 광주전발연이 주관이 돼 발전계획 용역을 수립하고 산업연구원에서 타당성 검토를 거친 후 4월에 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통해 국무회의에 상정해 최종 의결이 되게 된다

- 이번 협약으로 사실상 광주도 호남권 사업에 동참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